후지필름은 왜 카메라가 아닌 사진기업을 표방할까?

2019-07-02 10:19
  • 글자크기 설정

고모리 시게타카 회장 '후지필름, 혼의 경영' 출간

고모리 시게타카 후지필름 홀딩스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의 첫 저서가 출간됐다.

한국후지필름 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는 후지필름의 도전과 혁신의 역사를 기록한 '후지필름, 혼의 경영'이 국내에 출간됐다고 2일 밝혔다.

후지필름은 오랜 역사의 글로벌 기업 중 가장 드라마틱한 혁신을 통해 주력 사업의 위기를 극복해낸 기업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책에는 고모리 회장의 위기 극복 경영 노하우가 집약돼 있다. 

고모리 회장은 도쿄대 경제학사로 1963년 후지사진필름(현 후지필름 홀딩스)에 입사, 2000년 대표이사 사장, 2003년 대표이사 사장 겸 CEO에 취임했다. 2012년 6월부터 대표이사 회장 겸 CEO를 맡고 있다.

책에서 고모리 회장은 △디지털 시대에 접어 든 필름 제조 및 판매 산업의 위기 △그 속에서 시작된 제2 창업 △위기 기업을 경영하는 리더십 △비즈니스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경영 철학 △성장하는 회사의 조건 △글로벌 시대 속에서 기업 그리고 후지필름이 나가가야 할 길 등 총 6가지 하에 위기의 상황과 번영, 성장의 길을 걷는 현재의 후지필름을 어떻게 이끌어왔는지 소개한다.
 

후지필름홀딩스 고모리 시게타카 회장의 첫 경영서 ‘후지필름, 혼의 경영 [사진=한국후지필름 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

2000년까지만 해도 사진은 후지필름 매출의 60%, 이익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했다. 그러나 필름시장의 급감으로 위기가 발생했다. 이에 고모리 회장은 2004년 새로운 성장 전략 구축, 전사적 수준의 포괄적 구조 개혁, 통합 경영 강화 등 3가지 혁신 전략을 추진해 사실상의 제2의 창업을 완성했다.

사진뿐 아니라 의료 기기, 의약품, 재생 의료, 화장품 등 헬스케어 사업, 디스플레이 재료 등 고기능 사업, 복합기 프린터와 연계한 솔루션 서비스의 문서 사업 등을 전개하는 다변화 기업으로 탈바꿈했다.

이로 인해 FY2018(2018년 4월~2019년 3월) 후지필름은 글로벌매출 2조4315억엔, 영업이익 2098억엔이라는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비슷하지만 영업이익은 70.1% 증가한 수치다. 
 
책에는 후지필름이 사진 문화를 리딩하는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이유도 소개됐다. 고모리 회장은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때 많은 피해자들이 잃어버린 가족 사진을 필사적으로 찾고 쓰나미로 더럽혀진 사진 복원 방법을 알려달라고 요청하는 모습을 보면서 사진 구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돈은 언제든 벌 수 있고 집도 다시 지을 수 있지만 가족을 잃은 분들에게 있어서 추억을 남긴 사진은 두 번 다시 손에 넣을 수 없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재확인 했다"고 전했다.
 
후지필름 한국법인 선옥인 마케팅 팀장은 “책 출간을 계기로 후지필름의 위기 극복 히스토리, 혁신을 이어 온 후지필름 주요 사업 이야기와 함께 사진 기업 후지 필름의 철학도 알려질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