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민간인 사찰’ 폭로 장진수, 행안부장관 보좌관 임명

2019-06-25 08:19
  • 글자크기 설정

24일 정책보좌관 임명…5년7개월만 공직 복귀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불법사찰 공익제보자인 장진수 전 주무관(46)이 행정안전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임명됐다.

25일 행안부에 따르면 장 전 주무관이 전날부터 별정직 3급인 진영 행안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근무 중이다.

민간인 불법사찰 폭로로 2013년 11월 공무원 신분을 박탈당한 지 5년7개월 만에 공직으로 돌아온 것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은 2008년 7월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당시 이명박 대통령을 희화화한 동영상을 블로그에 올린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를 사찰하면서 불거졌다.

당시 지원관실 주무관이던 장 보좌관은 2010년 불법사찰 증거인멸 혐의로 기소됐고 2012년 3월에는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했다”고 폭로해 검찰이 사건을 재수사하게 했다.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을 폭로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 [연합뉴스]


검찰은 재수사에서 지원관실이 민간인을 사찰한 것을 확인했지만 청와대 민정수석실 개입 여부를 밝혀내지 못했다. 법무부 산하 검찰 과거사위원회 역시 당시 수사가 청와대 등 윗선 개입 규명에 소극적이었다는 것만 밝혀내고 청와대가 실제 사건 은폐에 개입했는지는 규명하지 못한 채 조사를 마쳤다.

장 보좌관은 2013년 11월 대법원에서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과 공용물건손상 혐의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확정받고 공무원 신분을 박탈당했다.

이후 권은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현 바른미래당) 의원 입법보조원, 전국공무원노조 연구원, 문재인 대통령 대선캠프 등에서 근무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