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무선 충전 시대 열린다

2019-06-17 10:13
  • 글자크기 설정
전기자동차 증가와 함께 무선 충전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기 배터리의 긴 충전시간과 짧은 주행거리, 충전의 불편함 등을 무선 충전 기술이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17일 특허청에 따르면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 간 전기차의 무선충전 관련 특허는 총 1036건으로 집계됐다.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의 특허출원 동향[자료=특허청]

출원인은 내국인이 전체 건수의 85.9%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와 LG이노텍 등 대기업이 58.4%로 출원을 주도했다. 그러나 그린파워, 아모센스, 올레브, 코마테크 등 국내 중소기업 비중도 13.6%로 높아지는 추세다.

세부 기술별로 보면 자기 공진 방식 관련 출원이 40%를 차지했다. 최근에는 무선충전 설비와 인프라에 대한 출원이 꾸준히 늘며 전체의 42%를 점유했다.

[자료=특허청·KDB산업은행]

무선충전 기술은 크게 자기 공진 방식, 자기유도방식, 전자기파 방식 등 3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전기자동차에 주로 적용되는 방식 중 자기 공진 방식은 자기유도방식과 비교해 10m 이내의 비교적 먼 거리에서도 충전이 가능하고 효율도 떨어지지 않아 주목받는다.

국내 한 중소기업은 도로 위에 설치된 무선충전 설비로 달리는 전기차에 전력을 공급하고 대금결제를 수행하는 시스템을 특허로 출원했다. 필요한 전력량에 따라 충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제어방식을 자동으로 선택하게 해주는 시스템도 출원됐다.

특허청 관계자는 "충전 효율에서 무선방식이 유선 방식을 거의 따라잡았다"며 "앞으로는 충전시간을 줄이는 급속충전과 도로주행 중 충전 등 운전자의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관심이 고조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