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지준율 인하설 '고개'...줄줄이 발표될 경제지표에 달렸다

2019-04-07 13:28
  • 글자크기 설정

물가, 수출입, GDP, 소비·투자·생산 등 발표

경기회복세 하반기까지 이어지려면 4월 지준율 인하해야

증시 강세장으로 지준율 인하 '경계감'도

중국 통화당국이 이달 중으로 지급준비율(지준율)을 추가 인하할 것이란 전망이 시장에 확산되고 있다. 지준율 인하 여부, 시기, 강도 등은 이번 달 1분기 경제성장률을 비롯해 줄줄이 발표될 각종 경제수치는 물론, 증시 흐름, 유동성 수요 등에 의해 결정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중국은 오는 11일 3월 소비자 생산자물가지수를 시작으로 수출입(12일), 은행권 신규대출(15일), 1분기 경제성장률(17일), 소비·투자·생산(17일) 등 지난 1분기 경제지표를 줄줄이 공개한다. 시장은 최근 중국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3월 경제지표가 호전될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넉달 만에 2%대를 회복한 2.4~2.5%에 달할 것으로 하이퉁증권 등은 관측했다. 올 초 1~2월 두 달 연속 0.1%대 상승률에 머물렀던 생산자물가지수(PPI)도 3월엔 전년 동기 대비 0.5~0.6%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3월 수출도 2016년 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2월(-20.7%)에서 개선될 것으로 시장은 내다본다. 3월 생산·소매·투자 증가율도 전달과 비슷하거나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앞서 발표된 3월 공식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도 50.4를 기록, 넉달 만에 확장세로 전환된 것으로 집계된 바 있다. 

이로써 중국의 올 1분기 경제성장률은 6.3%에 달할 것으로 시장은 보고있다. 앞서 중국 관영언론이 비관적으로 전망한 6%보다 올라간 수치로, 중국 지도부가 올 한해 목표치로 정한 6~6.5% 구간에도 부합한다.

하지만 중국의 경기회복세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지준율 인하 등과 같은 추가 부양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여전히 높다.

7일 중국 관영 경제일보는 중국 제조업 지표가 개선되는 등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는 있지만 하반기 경기 하방 압력이 여전히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준율 인하를 단행하면 시장 자신감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신문은 중국의 지준율 인하 단행 시점을 구체적으로 17일 전후로 꼽았다. 이날은 중국의 1분기 경제지표 발표가 마무리되는 시점으로, 3665억 위안(약 62조원)의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자금 만기가 도래하는 날이기도 하다. 지준율 인하로 풀리는 자금 일부가 MLF 만기자금 상환에 쓰일 것이란 얘기다.

또 신문은 최근 시중금리가 상승세를 이어가며 단기자금 유동성이 점차 부족해지고 있다며 인민은행이 지준율 인하를 통해 시중 유동성을 합리적으로 충분한 수준으로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경제수치가 예상 밖으로 호전될 경우, 지준율 인하 시기가 6월 말쯤으로 연기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밍밍(明明) 중신증권 수석애널리스트도 앞서 3일 관영 경제지인 경제참고보를 통해 지준율 인하 출발점은 여전히 경제 펀더멘털에 있다고 봤다. 그는 1분기 경제지표가 호전세를 보일 경우 지준율 인하가 반기말 자금수요로 유동성 부족이 예상되는 2분기 말로 연기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증시의 가파른 상승세도 지준율 인하 시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오칭밍(趙慶明) 중국금융선물거래소 연구원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중국 증시의 가파른 상승장이 이어질 경우 통화당국의 지준율 인하에 대한 경계심리가 커지면서 지준율 인하 시기도 미뤄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정책 변화에 따른 인위적 강세장이 나타난다면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지준율 인하에 대한 시장의 과도한 기대를 경계하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경제일보는 "지준율을 양약(良药), 혹은 유일한 해결책이라 생각하는 건 좀 극단적인 측면이 있다"며 지준율 인하에 대한 과도한 기대에 유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 인민은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