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블루밸리 국가산단 내 고품질강관 기술센터 착공식 개최

2019-03-27 02:07
  • 글자크기 설정

포항시는 26일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서  ‘고품질강관 기술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26일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서 부시장, 경북도 경제부지사, 경북도의회 의장, 포항시의회 의장 및 지역 강관업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품질강관 기술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건립되는 고품질강관 기술지원센터에는 제조공정, 품질보증 등의 지원을 위한 총 22종, 120억 원 상당의 첨단 연구 장비가 갖춰진 연면적 2725㎡(지상 2층) 규모의 실험동 및 부대시설 등 연구시설 2개 동이 건립될 예정이다.
특히 센터가 완공되면 31억 원 상당의 ERW(전기저항용접) 조관성형해석장비, 열처리 및 냉각제어 시뮬레이터 등 핵심 제조공정 지원을 위한 연구 장비를 도입하고, 국제수준의 시험평가 서비스를 통해 그동안 해외인증기관과 수요기업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강관제품의 성능평가와 고품질화를 위한 기술개발 등 전 방위 기술지원이 가능하게 된다.

한편, 기술센터는 품목 다변화 및 고부가가치화, 신규 거래선 확보를 위한 전략 마련의 전초기지의 역할을 수행뿐만 아니라, 지역 주력산업인 철강 산업과 강관산업의 유기적인 밸류체인 형성을 통해 성장한계에 직면한 철강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게 된다.

송경창 포항시 부시장은 “고품질강관 기술센터 착공을 시작으로 블루밸리 산단 내 철강 산업뿐만 아니라 철강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블루밸리산단을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거점으로 육성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우헌 도 경제부지사는 기술센터가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에 첫 삽을 뜨는 시설물로서의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고 강조하면서 “향후 강관산업 경쟁력 확보라는 본연의 기능뿐만 아니라 기업유치를 통한 산업단지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