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나쁨에 패션도 ‘친환경’ 시대, 대세는 에코 제품

2019-03-05 11:05
  • 글자크기 설정

아디다스, 재활용 플라스틱 실로 만든 운동화 생산

앤듀, WWF 캠페인 동참해 패션업계 ‘친환경’ 행보 합류

아디다스가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팔리 운동화를 생산하는 과정. [사진=아디다스]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계속된 5일 패션업계에서는 ‘친환경’ 열풍이 불고 있다. 올해 중요 패션 트렌드 중 하나로 지속가능한 패션, 친환경 소비를 반드시 행하자는 의미의 ‘필(必) 환경(Green Survival)’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환경 보호의 의미를 담은 제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해 소비하는 사람들을 ‘에코 슈머(자연을 뜻하는 Ecology 와 소비자를 일컫는 Consumer 의 합성어)’ 라고 한다. 이 같은 소비자들은 제품의 제작과정부터 버려지는 과정까지 꼼꼼하게 살펴본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는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신발을 지난해 500만 족 생산한 데에 이어 올해 2019년에는 2배에 해당하는 1100만 족을 생산할 계획이다.

아디다스와 해양환경보호 단체인 팔리포더오션(Parley for the Oceans)은 2015년부터 협업을 해오고 있다. 해변가에서 채취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플라스틱으로 인한 해양 오염을 예방하고 있다. 수거된 플라스틱은 실로 만들어져 아디다스 신발의 갑피로 사용된다. 신발뿐만 아니라 FC바이에른 뮌헨의 챔피언스리그 유니폼, 호주 오픈 테니스 대회에 참가한 독일 출신의 알렉산더 즈베레프 선수가 착용했던 경기복 등 재활용 플라스틱 소재로 의류도 생산하고 있다.

길 스테야르트(Gil Steyaert) 아디다스 글로벌 오퍼레이션 책임자는 “아디다스의 지속가능성은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것 이외에도 다방면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아디다스는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도, 지속 가능한 소재 사용은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폐기물 방지에 힘쓰는 등 생산 과정에서도 환경 친화적인 성과를 달성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전 세계 사무실, 매장, 창고, 유통망 등에서 40톤 이상의 플라스틱 폐기물을 지속 가능한 소재로 대체했다”고 말했다.

독일 테니스 선수 즈베레프가 입은 팔리 테니스 컬렉션. [사진=아디다스]

최근 아디다스는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열린 UN기후변화 협약에서 패션산업을 위한 기후 보호 헌장에 서명했고,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줄이는 것에 동의했다. 또한 아디다스는 해결책이 존재하는 한, 모든 제품과 응용분야에 있어서 2024년까지 오직 재활용 폴리에스테르만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힘쓰고 있다.

아디다스는 ‘The Better Cotton Initiative(지속가능한 면의 사용을 늘리기 위해 WWF-World Wide Fund for Nature, 세계자연기금 외 다수의 패션 브랜드가 공동 설립한 지속가능성 주도기관)의 창립 멤버로서 지속가능하게 생산된 면 만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아디다스 매장에서는 2016년부터 비닐백을 사용하지 않는다.

한편 운반 포장과 같이 플라스틱 사용이 불가피한 부분에 있어서는 이를 대체할 만한 대책을 마련하고 지속가능한 대안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현재 플라스틱 포장으로 인한 환경적인 영향을 고려하여 150만 유로를 ‘Fashion for Good(패션 산업을 위한 글로벌 혁신 플랫폼)’에 기부하는 방법으로 패션 사업의 긍정적인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앤듀(ANDEW)는 5일 세계자연기금(WWF)과 협업한 환경 보호 내용을 담은 ‘친환경’ 콜라보레이션 티셔츠를 공개했다. [사진=한세엠케이]

한세엠케이의 캐주얼 브랜드 앤듀(ANDEW)도 세계자연기금(WWF)이 진행하는 캠페인에 동참하며 패션업계에 불고 있는 ‘친환경’ 행보에 적극 합류했다. 앤듀는 이날 세계자연기금(WWF)과 협업한 환경 보호 내용을 담은 ‘친환경’ 콜라보레이션 티셔츠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협업 티셔츠에는 앤듀가 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새롭게 개발한 오가닉 소재를 적용했다. 화학 처리를 하지 않아 분해가 빠른 천연 오가닉면을 활용했으며, 특수 가공을 통해 오가닉 특유의 거친 표면이나 빈티지한 느낌은 걷어내고 부드러운 촉감과 뛰어난 쾌적함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티셔츠는 멸종 위기에 놓인 눈표범과 북극곰, 다양한 생명체들이 서식하는 아름다운 자연을 보전하자는 메시지를 담아 총 5가지 디자인으로 기획해 눈길을 끈다. 가격은 2만9000원부터 5만9000원대로 구성했다.

또한, 고객들이 함께 참여하는 환경 보호 캠페인도 마련했다. 앤듀는 WWF가 진행하는 지구촌 불 끄기 캠페인인 ‘어스아워(Earth Hour) 2019’에 동참하고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콜라보 영상을 공유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참여 시 2019년 앤듀의 새로운 얼굴인 배우 김재영과 모델 김진경 싸인 티셔츠, 콜라보 스티커 등을 선물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WWF 콜라보 티셔츠를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한정판 콜라보레이션 스티커를 증정하고, 지정 해시태그인 ‘#특별한날엔’, ‘#앤듀’, ‘#앤듀xWWF’와 함께 업로드 시 깜짝 선물을 증정해 캠페인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앤듀 관계자는 “에코슈머, 컨셔스 패션 등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제품을 소비하려는 트렌드가 활발해지고 있는 만큼 이번 제품이 의식있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친환경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 패션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친환경 제품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있다. 바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위해 버려진 것을 재활용한 ‘리사이클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다. 리사이클 재료로 만들어진 리사이클 소재를 사용하게 되면 쓰레기 매립지나 소각장으로 보내지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을 줄일 수 있어 환경과 윤리를 동시에 고려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패션 업계에서도 리사이클 소재에 주목하고 있다.

PFCEC(Poly- & Per-fluorinated Compounds of Environmental Concern·과불화화합물)가 포함되지 않은 고어 윈드스타퍼 ‘코오롱스포츠 안타티카’, 고어텍스 ‘K2 고스트’, ‘블랙야크 BN 엣지다운자켓’ [사진=고어텍스]

친환경 인증을 거친 제품들을 전면에 내놓는 패션 브랜드도 늘고 있다. 국내에서는 패딩의 인기와 함께 `윤리적 다운 인증(Responsible Down Standard·RDS)`을 받은 다운 제품들이 인기를 얻은 바 있다. RDS는 글로벌 노스페이스가 미국 비영리단체인 텍스타일 익스체인지와 친환경 인증전문업체인 컨트롤유니온 등과 함께 만든 제도로, 다운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에 걸쳐 거위나 오리를 학대하지 않고 동물 복지를 고려한 `착한 다운 제품`에만 인증을 부여한다. 국내에서는 노스페이스를 비롯해 블랙야크, 나우, K2, 아이더, 코오롱스포츠 등 대표적인 아웃도어 업체들이 동참하고 있다.

고어텍스 소재를 판매하는 고어사(W.L Gore & Associates) 는 환경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는 PFCEC(Poly- & Per-fluorinated Compounds of Environmental Concern·과불화화합물)가 포함되지 않은 발수 처리 재킷을 선보였다. 코오롱 스포츠의 ‘안타티카’ 제품은 환경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지닌 PFCEC가 포함되지 않는 방식으로 발수 처리된 방풍·투습의 고어 윈드스타퍼(GORE® WINDSTOPPER®) 소재가 적용됐다. K2의 ‘고스트’ 제품과 블랙야크의 ‘BN 엣지다운자켓’ 제품도 환경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는 PFCEC 제거 및 내구성 발수 처리된 고어텍스 소재가 적용됐다.

명품 브랜드들을 중심으로는 모피 제품을 더 이상 팔지 않겠다는 움직임이 거세다. 샤넬, 구찌, 아르마니, 베르사체, 버버리 등이 대표적이다. 마르코 비자리 구찌 회장은 2018년 봄·여름 시즌부터 동물 모피 제품 중단을 선언하며 "사회적으로 책임을 지는 것은 구찌의 핵심 가치다. 동물 모피를 사용하는 건 더 이상 현대의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런던패션위크는 2019년 봄·여름 시즌부터 모피 제품을 아예 런웨이에 세우지 않겠다고 발표했고 대형 SPA 업체인 H&M과 자라는 2020년까지 모피 제품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