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대전공장 폭발 사고 ‘또’…3명 사망

2019-02-14 20:41
  • 글자크기 설정

소방당국 40여분 만에 진화…"추진체 분리 준비작업 중 폭발 추정"

[자료=연합뉴스]


한화 대전공장에서 또 폭발 사고가 발생해 근로자 3명이 숨졌다. 지난해 5월 로켓 연료 주입 중 발생한 폭발 사고로 근로자 5명이 숨진 지 9개월 만이다.

14일 오전 8시 42분께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 70동 추진체 이형공실에서 폭발과 함께 불이 났다. 이 사고로 공장 내부에 있던 근로자 A(25)씨 등 3명이 숨졌다.
숨진 근로자들은 조립동 직원 2명과 품질검사 직원 1명으로, 정규직이거나 정규직 전환을 앞둔 인턴사원이라고 한화 관계자는 설명했다.

최초 신고자는 "강한 폭발음과 함께 검은 연기가 난다"며 119에 신고했다.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은 2개 이상의 소방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는 대응 2단계를 발령해 진화작업을 벌여 오전 9시 6분께 초기 진화를 마무리했다.

폭발로 인한 불이 인근 야산으로 확대됐으나 오전 9시 25분께 모두 진화됐다.

사고가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 70동 이형공실은 추진체에서 추진제(연료)를 분리하는 작업을 하는 곳이다. 숨진 근로자들은 사고 당시 모두 이형공실 내부에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과 한화 측은 숨진 근로자들이 추진체에서 추진제를 분리하는 이형 작업을 위한 준비공정을 하던 중 폭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았다.

숨진 근로자들의 사체도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훼손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 측은 안전사고에 대해 사과와 함께 사고 수습 및 원인 파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옥경석 한화 화약 방산부문 대표이사는 이날 오후 대전공장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오늘 아침 일어난 안전사고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유명을 달리하신 직원들과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애도를 표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대전공장에 조사관 9명을 급파해 사고 원인을 조사하는 한편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경찰도 송정애 대전경찰청 1부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사고 원인 규명에 나섰다.

경찰은 숨진 근로자들의 정확한 사인을 분석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할 방침이다.

또 15일 오전 국과수, 소방, 산업안전관리공단, 행정안전부 재난조사과 등과 함께 정확한 사고 경위를 밝히기 위한 2차 현장 감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