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보험' 출시 봇물…경증치매 보장여부 꼭 확인해야

2019-01-15 14:36
  • 글자크기 설정

어르신들이 치매 예방 조기 검진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치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보험사들이 새해부터 '치매보험' 출시 경쟁에 나서고 있다. 다양한 치매보험이 등장한 가운데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보장 범위 및 연령 등을 반드시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우선 기억력 감퇴 등 인지능력이 떨어지고 거동이 불편해지는 일반적인 치매 증세에 대해 보장을 받고자 한다면 ‘중증치매’뿐 아니라 ‘경증치매’까지 보장되는 치매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중증치매는 누군가의 도움 없이 생활이 어렵고 하루 종일 누워서 생활하며 대부분의 기억이 상실된 상태로 매우 중한 치매상태에 해당한다. 전체 치매환자 중 중증치매환자 비중은 2016년 기준 2.1%로 매우 낮은 편이다.

따라서 중증치매만 보장하는 치매보험에 가입한 경우 치매가 발생하더라도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80세 이후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치매보험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치매는 젊을 때보다는 65세 이상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발생할 위험이 커지는 질병이다. 특히 80세 이후 발생할 위험이 높다. 이 때문에 치매를 보장받고자 보험에 가입한다면 80세 이후도 보장하는 상품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보험금 대리청구인을 지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치매보험은 치매로 진단받은 본인이 스스로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보험에 가입하고도 보험금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보험사들은 '지정대리청구인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정대리청구인제도는 보험계약자, 피보험자 및 보험수익자가 모두 동일한 경우에 치매 등으로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없는 사정에 대비해 가족 등이 보험금을 대신 청구할 수 있도록 미리 대리청구인을 지정할 수 있는 제도다. 대리청구인이 되면 보험사가 정하는 방법에 따라 청구서, 사고증명서 등을 제출하고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다. 

만약 가입 목적이 목돈 마련 또는 노후 연금 대비라면 치매보험을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간혹 간병보험 등 치매를 보장하는 보험을 목돈마련 또는 은퇴 후 연금목적으로 권유하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이율을 강조하며 판매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불완전판매에 해당한다.

보장성보험인 치매보험을 중도 해약할 경우 환급받는 금액이 납입한 보험료보다 매우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