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복합단지(MXD) 오피스텔 ‘원스톱 인프라’ 주목

2019-01-14 16:47
  • 글자크기 설정

'루원시티 SK 리더스 뷰' 오피스텔 계약 진행

[루원시티 SK 리더스 뷰]

1인 가구 및 소규모 가구가 부동산 시장의 수요자로 등장하며 소형 주거상품이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소형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오피스텔로 수요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으로 최근 오피스텔은 아파트 못지 않은 특화설계를 선보이고 부동산 규제 영향도 덜해 투자 수요와 더불어 실거주 목적 수요도 늘고 있다는 관측이다.

실제 1인 가구 수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통계청에 의하면, 1인 가구 수는 2017년 기준 561만여 가구에 달한다. 2000년 222만여 가구에 불과했으나 2015년 520만여 가구, 2016년 539만여 가구를 기록했다. 이처럼 1인 가구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소형 타입을 갖춘 오피스텔이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오피스텔이 규제의 영향이 덜한데다 상품성이 높아 소형 아파트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아파트 청약 문턱이 높아짐과 더불어 오피스텔은 주택 보유 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더불어 최근 공급되는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구조가 흡사하고 특화설계와 탄탄한 인프라를 갖춰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가운데 복합단지에 조성돼 단지 내 상업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인프라 오피스텔로 수요자와 투자자 모두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4월 분양한 '동탄역 금성백조 예미지 3차'는 주상복합 단지로, 올 상반기 수도권에서 분양한 오피스텔 중 1순위 청약경쟁률이 가장 높은 단지로 꼽혔다. 총 420실 공급에 총 1783건의 청약이 접수됐고 단기간 완판을 기록했다. 이 오피스텔은 주상복합 단지에 조성되는 오피스텔로 원스톱 인프라를 갖춰 주목을 끌었다. 10월 분양한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 오피스텔 또한 아파트, 상가와 함께 조성되는 주상복합단지로 주목 받았고 총 458실 모집에 총 2만9000여명이 몰리면서 평균 64.8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했다.

업계 관계자는 “주거 목적의 오피스텔 수요가 증가하면서 단지 안에서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는 주상복합단지 내 오피스텔이 각광받고 있다”며 “주상복합단지 내 원스톱 인프라를 갖춘 오피스텔에 대한 주거수요가 증가하자 투자자들의 문의도 급증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인천 루원시티의 핵심입지인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일원, 루원시티 주상 1, 2블록에 위치한 ‘루원시티 SK 리더스 뷰’ 오피스텔은 총 2378가구의 아파트와 근린생활시설을 갖춘 주거복합단지에 들어선다. 오피스텔은 전용 24㎡ 550실, 전용 33㎡ 176실 등 총 726실이 공급된다.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커뮤니티 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원스톱 인프라 환경을 자랑한다고 업체는 밝혔다. 이 밖에도 루원시티 내 중심상업지구(예정) 및 가정지구 상권과 인접해있어 인프라가 다양하다고 업체는 덧붙였다.

업체 측은 단지가 인천 지하철 2호선 가정역에 인접해 있고 향후 청라국제도시로 연장되는 서울 지하철 7호선 루원시티역(가칭)이 개통되면 더블 역세권 단지로 거듭나게 된다며 BRT(간선급행버스)와 다양한 간선•지선 버스 노선이 구축돼 있어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제1경인고속도로,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등 광역 교통망도 갖췄다는 설명이다.

루원시티에 이어지고 있는 개발사업도 호재로 작용한다고 업체는 밝혔다. 루원시티는 인천시 서구 가정오거리 일대 93만4000㎡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청라국제도시와 가정지구를 연결하는 수도권 서북부 관문 입지로 신도시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으며 루원시티에는 지하철 7호선 석남연장선(부평구청~석남역)이 2020년 개통예정으로 통합청사(제2청사)가 조성을 앞두고 있다는 것이다.

업체 측은 단지가 생활가전, 붙박이장 등 수납공간이 빌트인 된 효율적인 공간으로 조성되고 현관 디딤석과 선반은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엔지니어드스톤으로 시공되는 가운데 전 실 온돌마루가 설비되는 등 고급 마감재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스마트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첨단시스템도 적용된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스마트폰으로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홈 기기를 제어하는 첨단 홈 IoT 시스템 ‘SKT 스마트 홈’이 적용되고 조명, 난방 등의 원격제어가 가능해진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또 입주민의 안전을 위해 공동현관 무인경비 시스템과 CCTV 및 DVR 녹화시스템이 마련되며 지하주차장에는 비상벨이 설치된다고 덧붙였다. 또 무인택배 시스템으로 편리함을 더했으며 입주자를 위한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 G.X 등 운동공간 등이 마련된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업체 측은 친환경 시스템도 갖춰 천장형 F.C.U(팬코일유니트)가 제공되고 LED 조명이 설치돼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일괄소등 스위치와 대기전력 차단 스위치로 전력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고 태양광 발전설비를 통해 태양광으로 생산된 전기를 공용전기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루원시티 SK 리더스 뷰’ 오피스텔의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에 있고 현재 선착순 지정 계약을 진행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