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부, 北신년사에 "군사적 긴장완화 외교노력 지지"

2019-01-03 14:49
  • 글자크기 설정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촉구에 대한 논평 내

1일 신년사를 발표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미국 국방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한·미 군사훈련 중단 요청에 비교적 긍정적 입장을 내놓았다. 국방부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이 김 위원장의 신년사 중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촉구와 관련해 요청한 논평에서 군사적 긴장 완화와 외교적 해결에 대한 지지를 표했다. 

크리스토퍼 로건 미 국방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김 위원장이 동의한 북한의 검증된 비핵화를 이루기 위한 우리의 외교적 노력들을 지지한다"고 밝혔다고 RFA는 전했다. 비핵화 협상의 진전을 위해서라면 군사훈련을 유예할 수도 있다는 입장인 것이다. 
그러면서도 로건 대변인은 주한 미군은 한국과 한국 국민들을 방어하기 위한 한·미동맹 약속을 계속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미 군사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량살상무기 조정관은 2일 RFA에 북핵 외교 협상 진전을 위해 한·미 군사훈련은 계속 유예될 것으로 전망했다고 매체는 전했다. 

세이모어 전 조정관은 RFA와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다시 시작하지 않는 이상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계속 유예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브루스 베넷 미국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 역시 같은날 RFA에 미국은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협상에서 성과를 이뤄내기 위해 한·미연합군사훈련 유예 등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동시에 북한이 비핵화에 준비가 안 된것으로 드러날 경우 한·미연합군사훈련 재개 및 미국 전략자산의 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일 발표한 육성 신년사에서 "북과 남이 평화번영의 길로 나가기로 확약한 이상 조선반도 정세 긴장의 근원으로 되고 있는 외세와의 합동군사연습을 더이상 허용하지 말아야 하며, 외부로부터의 전략자산을 비롯한 전쟁 장비 반입도 완전히 중지되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라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외신들도 큰 관심을 보였다. 지난해 남북한 그리고 북·미 간의 대화가 급물살을 타면서 일부 대규모 연합훈련이 유예됐고, 올해도 유예 또는 축소 시행이 검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