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반려동물 진료비, 병원마다 천차만별 왜?

2018-04-18 19:00
  • 글자크기 설정
동물병원에서 영수증을 받고 깜짝 놀란 사람들이 많습니다. '부르는 게 값이다'라는 하소연까지 나옵니다.

실제 개·고양이·토끼 등과 함께 사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병원비입니다. 인생을 함께 살아가는 동물이기 때문에 당연히 지불해야 하는 돈이지만 그 비용이 만만하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병원마다 병원비도 천차만별입니다. 소비자시민모임에 따르면 반려견·반려묘의 예방접종과 검사비, 중성화 수술비, 치석 제거비 등은 병원에 따라 2배부터 최대 6배까지 차이가 납니다.  

이처럼 병원마다 진료비가 제각각인 이유는 동물의료수가제가 폐지된 후 표준화된 지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의료수가제는 진료 유형별로 진료비 상한선을 두고 그 이상 받지 못하도록 한 제도입니다. 동물의료수가제로 바가지 요금 부과, 과잉진료 등의 논란이 발생하자 지난 1999년 자율 경쟁을 유도해 진료비 부담을 낮추고 진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동물의료수가제도를 폐지했습니다.

상이한 동물병원비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자 문재인 대통령은 '반려동물이 행복한 대한민국 5대 핵심공약' 중 하나로 '자율적 표준진료제' 도입을 제안했습니다. 수의사협회에서 표준 진료비를 책정해 모든 병원에서 동일한 진료비를 부과하자는 건데요. 실제 이뤄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