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기업들이 상장을 꺼리는 이유는

2017-09-25 06:00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기업은 크게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으로 나뉩니다. 기업이 상장을 하게 되면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금융기관을 통해 자금조달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상증자를 통해 필요한 자금을 직접 마련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지분을 통한 이익 실현도 수월해집니다. 비상장 회사는 주식을 팔고 싶어도 매매할 사람을 찾기 쉽지 않습니다. 찾았다고 해도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반해 상장기업의 주식은 유가증권시장(코스피) 또는 코스닥시장에서 투자금을 보다 쉽게 회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일부 상장을 꺼리는 기업이 있다고 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하면 대규모 자금을 확보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지만 이해관계가 복잡해지고 사회적 책임도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상장을 하면 주주들의 경영권 간섭이 가능해집니다. 기업 운영이 투명하지 않을 경우 소액주주들이 임시총회를 소집해 달라고 청구하거나 회계장부 열람 요청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또 경영권에도 관여하게 됩니다. 이사를 선임하려면 주주총회를 통해 일정 비율 이상이 찬성해야 합니다. 지분이 여러명에게 분산돼 있기 때문에 기업의 의도대로 회사를 지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기업재산, 경영상태 등의 기업 주요정보를 주기적으로 공시해야 하는 것도 부담입니다. 기업의 속살을 보여주는 것이나 다름 없기 때문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