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대리점, “대기업 골목상권 침해로 2000만 명 삶터 무너진다”

2017-06-26 14:11
  • 글자크기 설정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2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스센터에서 통신기기 도·소매업 법적 보호 촉구 및 통신시장 현황에 대한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김위수 기자]


아주경제 김위수 기자 =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가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로 2000만명의 삶터가 무너지고 있다고 주장하며 정부를 향해 이동통신 소매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해달라고 요구했다.

26일 이통유통협회는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정문수 이통유통협회 정책추진단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이전에는 이동통신유통시장의 90%정도를 중소 대리점‧판매점이 담당했지만, 현재는 전체 시장의 35% 정도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협회에 따르면, 중소 대리점과 판매점의 시장점유율이 급감한 이유는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3사의 자회사들이 유통시장 진출한 것과 관련이 깊다.

실제 SK텔레콤의 자회사인 PS&마케팅은 대리점임에도 불구하고 매출 1조700억원을 올리고 있다. KT 역시 대리점 자격을 가진 KT M&S, KT CS, KT IS 등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모든 대리점을 직영점으로 운영한다.

정 단장은 "통신자회사들이 대리점을 하게 된 본래 취지는 시장논리로 커버될 수 없는 먼 시골이나 도서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인데, 지금은 중소유통 모든 시장을 모든 영역에 거쳐 뺏아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하이마트, 삼성플라자 등의 대기업유통점과 홈쇼핑에 대해서도 “모든 중소 판매점‧대리점들이 입점해 뼈를 깎는 영업망 형성 후 하루 아침에 노하우 빼앗아서 자기 코드 내서 영업하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인태연 을살리기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이동통신같은 경우 특히나 자신들을 키워준 파트너였던 유통소기업 시장을 파괴해가고 있다는 점에서 악질적”이라며 “현재 이동통신유통시장은 유통업자 700만명에 이들의 가족까지 2000만 명의 삶터로, 이것이 파괴되는 것은 단순하게 자영업자 파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소비시장의 붕괴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노충관 이통유통협회 사무총장은 “골목상권대한 배려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고 아쉬웠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부터 주장했던 공약을 지켜주기를 요청하며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빨리 실현시켜주기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통유통협회는 이밖에도 국회에 계류 중인 ‘중소기업‧중소상인 적합업종 보호에 관한 특별법안’,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에 관한 특별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촉구했다.

박희정 이통유통협회 연구정책실장은 “대선 당시 여야가 입을 모아 중소상인과 자영업 보호하겠다고 주장했던 만큼 오는 2018년에는 바로 시행될 수 있었으면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통유통협회 측은 최근 가계통신비 절감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단말기 완전자급제에 대해 “절대 반대하는 입장”이라며 “자급제가 실현될 경우 6만 유통망 중소상인들이 대부분 다 길거리로 내몰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