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무부 "미국 제품 수입 계속 늘린다, 5년 뒤 8조 달러"

2017-05-26 15:46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에너지, 농산품, 하이테크 제품 수입 확대 원해

[사진=중국신문사]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상무부가 향후 5년간 중국의 미국산 수입규모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21세기경제보도(21世紀經濟報道)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25일 '중·미 경제·무역 관계 연구 보고서'를 공개하고 중국은 앞으로 미국 에너지, 첨단 제조업 제품, 농산품 등 수입량을 크게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미국은 무역구제조치 남발을 자제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100일 계획'에 뜻을 모은 데 이어 중국이 다시 경제 무역 협력에 있어서 양국간 마찰을 줄이고 협력 확대를 원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신문은 분석했다. 지난해 미국의 대중 무역 적자액은 3470억 달러로 전체 미국 적자액의 47.3%를 차지했다.

쑨지원(孫繼文) 상무부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중국의 미국산 제품 수입 규모가 5년 뒤 8조 달러에 육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여러 분야에서 미국 제품을 원하고 있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우선 천연가스, 원유 등의 미국 수입 비중이 1% 미만임을 언급하고 수입량 확대 여지가 충분함을 설명했다.

대형 항공기, 집적회로, 선반 등도 원한다고 강조했다. 쑨 대변인은 "중국은 미국 항공기 최대 수출 시장이고 집적회로 2대 수출시장이며 항공기, 마이크로칩 등 하이테크 제품 수입 확대에 대해 적극적인 논의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미국이 무역구제조치를 너무 남발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중국 상무부는 중국이 미국 무역구제조치의 최대 피해자라며 1980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은 중국 제품에 대해 총 262차례나 무역구제에 나섰고 관련 액수가 282억2000만 달러에 육박한다고 설명했다.

중국 환율조작국 논란에 대해서는 "중국은 위안화 환율을 조작한 적이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강조했다. 중국 당국이 환율을 조작했다는 주장은 객관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불공정한 관점이라는 설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