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일자리 공격 여성보다 남성에 치명적

2017-03-26 11:57
  • 글자크기 설정

성별 일자리의 성향 달라…"전통적 역할 깨지는 계기 될 수도"

[사진=아이클릭아트 ]


아주경제 윤은숙 기자 =로봇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로 사람의 일자리가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남성 비율이 높은 일자리가 더욱 위협을 받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글로벌 회계 컨설팅 기업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 LLP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2030년에는 남성들의 종사 비율이 높은 일자리 중 무려 35%가 사라질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들이 주로 종사하는 일자리에서의 그 비율은 26% 정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로이터 통신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처럼 차이가 나는 이유는 여성 비율이 높은 일자리의 경우 사회적 기술이 필요한 교육이나 보건 분야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인 간의 소통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일자리의 경우 로봇이 대체하기 힘들다. 

반면 남성의 경우에는 낮은 교육 수준을 요구하는 운수, 제조 등 자동화 시설로 대체되기 쉬운 직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PwC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존 혹스워스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래에는 남녀 모두 직업의 스테레오 타입에 갇히지 않고, 유연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로봇의 발달이 직업에 있어 전통적인 성 역할을 부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으며, 단순 직무가 아닌 기술과 훈련이 필요한 양질이 일자리를 늘리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고 보았다.

때문에 자동화는 실업률을 높이기보다는 직업의 종류를 바꾸는 방향으로 변화를 이끌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PwC는 내다봤다. 

그러나 이 같은 자동화가 성별 임금 격차까지 줄일 수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로이터는 지적했다. 영국의 경우 지난해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평균 18% 정도 임금을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에 있는 일자리 중 30%가 자동화로 사라질 위험에 처했으며, 미국은 38%, 독일 35%, 일본 21%로 전망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