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도서관은 고령화사회 진입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전문직 퇴직자 및 예체능 특기자 등 우수한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평생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2002년부터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은 학습이 필요한 기관과 학습자를 직접 찾아가 다양한 교육기부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올해 10월말 기준 127명의 봉사자가 136개 기관에서 봉사했다.
이후 2016년 금빛평생교육봉사단 사업결과발표와,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실시하는 기부특강 미세먼지교육과 더불어 생활 속 공기의 질 향상을 위해 연계된 전문가 특강을 통해 참석자들에게 대기오염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교육하여 보다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올 한해 봉사단원들의 자질 및 전문성 강화와 단원들간의 정보교류를 위해 기존봉사자 보수교육 및 신규봉사자 기본교육, 봉사단원의 재교육 ‘브레인 실버지도 입문’ 및 참살이 워크숍등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였으며 제 1회 인천평생학습 실천대회에 금빛평생교육봉사단 하모니카 동아리가 운영사례발표에 참가하여 지역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금빛평생교육봉사단의 활동을 알렸다.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며 제 2의 인생을 살고 있는 우리 금빛평생교육봉사단원의 활동을 돌아보며 내년에도 아름다운 교육 기부자로서의 활동을 기대한다.
우수한 교육기부 활동자가 필요한 비영리기관(단체)이나 지역사회에서 봉사를 희망하는 우수한 인적자원은 북구도서관과 협의 후 봉사자 신청과 파견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이나 궁금한 점은 북구도서관 평생교육운영과(☎032-363-504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