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측 "27일 '뮤직뱅크' 순위 집계 오류 인정…1위 트와이스 2위 AOA로 정정"

2016-05-30 11:21
  • 글자크기 설정

'뮤직뱅크' [사진=KBS 제공]


아주경제 김아름 기자 =  KBS 측이 ‘뮤직뱅크’ 순위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전했다.

30일 오전 KBS 측은 “지난 27일 방송된 KBS2 ‘뮤직뱅크’ 생방송에서 순위 집계 오류로 주간 순위가 잘못 방송 됐음을 알린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뮤직뱅크’ K차트 5월 마지막주 1위는 걸그룹 트와이스이며 2위는 AOA로 정정한다”고 덧붙였다.

또 ‘뮤직뱅크’ 측은 “K차트 순위 집계는 디지털 음원 65%, 방송횟수 20%, 시청자 선호도 10%, 음반판매 5%로 이뤄지며 공정성을 위해 실제작진과 별도의 KBS 방송문화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있다”며 “음반점수를 집계하는 과정서 오류가 생겼으며, 오류가 난 음반 판매의 경우 한터차트 주간 판매량과 신나라 미디어, 핫트랙스 주간 판매량 합산으로 이뤄지는데 방송문화연구소 담당자가 재검토한 결과 각 판매량 합산 과정서 순위 집계 담당자의 실수가 있었음을 확인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뮤직뱅크’를 사랑하는 시청자 여러분들에게 심려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리며 앞으로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뮤직뱅크’는 지난 27일 방송에서 음반판매 점수 합산 결과 트와이스가 1위로 예측됐으나 AOA가 1위를 차지해 음반 점수가 올바르게 반영되지 않았다는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이하 ‘뮤직뱅크’ 측 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뮤직뱅크 제작진입니다.

지난 5월 27일 생방송에서 순위집계오류로 인해 주간순위가 잘못 방송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에 뮤직뱅크 K차트 5월 마지막주 1위는 트와이스, 2위는 AOA로 정정합니다.

뮤직뱅크의 "K차트" 순위집계는 디지털음원(65%)+방송횟수(20%)+시청자선호도(10%)+음반판매(5%)로 이루어지며 공정성을 위해 실제작진과 별도의 KBS 방송문화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순위는 음반점수를 집계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생겼으며 오류가 난 음반판매의 경우 한터차트 주간판매량과 신나라미디어/핫트랙스 주간판매량 합산으로 이뤄지는데 방송문화연구소의 담당자가 재검토해 본 결과, 각 판매량의 합산 과정에서 순위집계담당자의 실수가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재검토된 "K차트" 순위를 다시 공지 드립니다.

뮤직뱅크를 사랑해주시는 시청자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