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부터 시작한 사이언스데이는 전국의 초․중․고, 대학생 등 5만 여명이 참여하여 함께 어울리고 즐기는 체험형 과학축제로 이번에 32회를 맞았다.
행사는 학생 및 일반인들에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무한상상 과학행사로 정부 출연연구소 및 일선학교 과학동아리, 과학관협회 회원기관 및 과학교육 관련단체 등의 체험프로그램이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무한상상실의 아이디어 체험코너를 확대․신설했다.
주요 행사로 중앙 광장 주변의 100여개 과학 체험프로그램과 사이언스홀에서 개최하는 ‘과학과 마술을 융합한 매직 판타지 쇼’, 특별전시관 ‘지구의 역사를 품은, 공룡 대전’, 생물탐구관 ‘갯벌의 제왕 게, 해양생물 체험전’ 등 기획특별전도 개최한다.
과학 체험프로그램은 전국의 대학생 및 고등학생들이 직접 관람객들에게 과학 원리를 설명하고 실험하는 탐구체험부스인 스쿨 존, 무한상상실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체험하는 무한상상 존, 정부 출연연구기관의 과학체험부스인 스마트 존, 과학교육체험부스인 에듀 존 등 4개의 다양한 체험 존으로 구성해 관람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키워 줄 예정이다.
최종배 국립중앙과학관 관장은 “대한민국 대표과학축제 사이언스데이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이 다양한 창의체험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과학자의 꿈을 키워 미래 융합인재 양성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행사기간 중에는 과학관 입장료와 주차료는 무료이나 창의나래관, 자기부상열차, 특별전시관 등 일부 전시관은 유료로 진행한다.
자세한 행사내용은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www.scienc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 국립중앙과학관 교육문화과 ☎ 042-601-7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