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관련된 주요 프로그램에는 백제공예 문화체험, 연꽃 페이스페인팅, 연꽃 네일아트 및 헤나, 서동선화 캐릭터 컵 그리기, 연꽃 솟대 및 전통서책 만들기, 연과 관련된 놀이 만들기, 종이연꽃 만들기, 백제의상 입어보기, 연꽃 탁본체험, 백제 미마지 탈 그리기, 연관련 음식전시 및 시연, 연잎차 다도시연 및 시음 등으로 체험장을 찾은 관람객이 즐기고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금번에 처음으로 시행하는 무왕스토리 스탬프 프로그램은 무왕의 성장과 사랑 그리고 왕위등극 과정을 6개소에 나누어 스탬프화 하고, 이 스탬프과정을 모두 완성한 사람에 한해 자체 준비한 작은 선물이나 기념품을 줄 예정으로 가족과 함께 참여하고 자녀들에게는 여름방학 과제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연꽃 조성과정, 연꽃 종류별 사진전시 및 설명, 연못내 수생식물의 성장과정 및 종류 설명 및 전시 등 학습죤 운영을 통해 생태체험 활동 확인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축제 관계자는 “서동공원 연꽃단지는 가족단위 휴양을 겸한 역사와 생태가 어우러진 교육적 기능이 가미되어 있는 축제다.”며 “여름방학을 맞아 가족이 함께 백제역사도 느끼고 체험을 통해 아름다운 자연과 하나가 되어 보는 소중한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