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경기 안산시장은 23일 “이번 수상은 올 한 해 SNS로 시민과의 활발한 소통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날 이 시장은 "최근 ‘2024 올해의 SNS’에서 X(구 트위터) 부문 대상, 카카오톡채널 부문 최우수상과 함께 2024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인스타그램 부문 우수상 등 총 3개 부문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달성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올해로 34회째 맞은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한국사보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등 국내외 정부 기관, 단체 등이 후원하며, 사보 등 제작물과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매년 우수 공공기관 및 기업에게 시상하고 있다.
이 시장은 지난 2011년부터 네이버블로그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구 트위터), 카카오톡채널 등 7개 채널의 소셜미디어를 운영해 오며 시민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이 가운데 ‘X(구 트위터)’, ‘카카오톡채널’, ‘인스타그램’이 이번 두 대회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안산시 X 채널은 다양한 소식을 채널 특성에 맞춰 간결한 이미지와 문구로 발 빠르게 전달하는 시와 시민의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게 이 시장의 설명이다.
특히, 시의 캐릭터인 ‘홍이와 먹이’를 홍보 콘텐츠 제작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친밀도를 높이는 한편, 최신 트렌드인 인터넷 밈(meme) 활용을 거쳐 시민들이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로 경쟁력을 높였다.
안산시 카카오톡 채널은 채널 친구라면 누구나 혜택받을 수 있는 할인쿠폰을 발행하고, 한 달에 1~2회씩 주요 소식·축제 정보를 담은 카톡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시민수요 맞춤형 운영을 통해 안산시 대표 SNS 매체로 자리매김했다.
이 시장은 이번 수상을 기념하고자 22일부터 내달 8일까지 ‘2024 올해의 SNS 및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수상 기념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벤트 기간 시 공식 SNS를 팔로우하고 수상 축하 댓글과 친구를 태그하면 추첨을 통해 참가자 중 30명에게 치킨 쿠폰을 경품으로 제공하게 된다.
한편 이민근 시장은 “앞으로도 더 많은 시민들께서 SNS 매체를 통해 시정에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