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청약경쟁률 상위 살펴보니 14곳 중 12곳 역세권 입지

2024-06-01 06:00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분양시장이 위축됐으나 인기 단지는 여전히 두 자릿수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에서 미분양 가구가 가장 많다는 대구에서도 지난 4월 분양한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 역세권 단지인 대구범어아이파크가 1순위에서 두 자릿수 청약률(15.32대 1)이 나왔다.

    이처럼 역세권 단지들은 편리한 교통 인프라로 접근성이 뛰어나고 역 주변에 형성되는 상권 등 다양한 편의시설들로 생활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 글자크기 설정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 투시도 사진롯데건설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 투시도. [사진=롯데건설]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분양시장이 위축됐으나 인기 단지는 여전히 두 자릿수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주택을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자가 여전히 적지 않은 셈이다.

31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지난달 30일까지 전국에서 총 121개 단지가 분양에 나섰으며 5만931가구가 일반 분양(특별공급 제외) 됐다. 이 중 경쟁률 1대 1 이상을 기록한 단지는 총 59곳이었으며 두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한 곳은 14곳으로 집계됐다. 
특히 두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한 14곳 가운데 12곳은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전국에서 미분양 가구가 가장 많다는 대구에서도 지난 4월 분양한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 역세권 단지인 대구범어아이파크가 1순위에서 두 자릿수 청약률(15.32대 1)이 나왔다.

이처럼 역세권 단지들은 편리한 교통 인프라로 접근성이 뛰어나고 역 주변에 형성되는 상권 등 다양한 편의시설들로 생활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당연히 집값에도 역세권은 좋은 영향을 끼쳐 역세권 단지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아파트 실거래가 사이트 아실에 따르면 최근 1년 사이 부산 동래구 일대에서 전용면적 84㎡ 기준, 10억원 이상 거래된 사례는 딱 2건 나왔다. 온천동 미남역(3·4호선) 앞 동래래미안아이파크(10억3500만원)와 사직동 사직역(3호선) 앞 롯데캐슬더클래식(10억2800만원)으로, 비역세권 단지들보다 수천만원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충남 아산신도시 일대에서는 수도권 전철 1호선 탕정역에서 멀어질수록 실거래 가격이 최대 1억원 안팎의 차이가 나타난다. 아산신도시 내 탕정역 역세권 단지인 신영한들물빛도시 지웰시티 센트럴푸르지오 전용 84㎡는 7억원대 거래됐으나 비역세권인 단지들은 5억원대 후반에 거래되고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역세권 입지는 모두에게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희소가치가 높다"며 "수요자들이 계속 찾게 되면 자연스럽게 생활 인프라도 더 확충, 정주 여건은 더욱 좋아져 역세권 아파트들이 랜드마크가 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상반기 막바지로 접어든 분양시장에서도 분양에 나서는 역세권 단지들이 있어 수요자들의 눈길을 끈다.

지방에서는 부산에 역세권 단지들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부산진구에서는 롯데건설이 양정3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양정 롯데캐슬 프론티엘을 공급한다. 부산지하철 1호선 양정역 초역세권 아파트로 903가구 규모다. 사상구에서는 포스코이앤씨가 사상~하단선 엄궁역(2026년 예정)이 개통을 앞두고 있는 역세권 아파트인 '더샵 리오몬트'도 공급할 예정이다. 

경남 김해에서는 롯데건설이 짓는 브랜드 아파트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가 지난달 24일 견본주택을 오픈했다. 전용 84㎡ 단일면적 총 71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부산 김해경전철 연지공원역이 가까운 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다.

수도권에서도 역세권 분양 소식이 있다. 서울 강동구 성내동에서는 DL이앤씨가 그란츠리버파크를 분양한다. 5호선과 8호선 환승역인 천호역, 5호선 강동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대우건설은 서울 성북구 장위뉴타운6구역을 재개발해 짓는 6호선 석계역 역세권 단지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를 공급할 예정이다.

경기 성남에서는 대우건설·GS건설·SK에코플랜트 3개사가 컨소시엄으로 구성돼 산성역 헤리스톤 총 3487가구를 분양한다. 이 중 1224가구를 일반분양하며 지하철 8호선 산성역 초역세권이다. 의정부에서는 롯데건설이 '의정부 롯데캐슬 나리벡시티'를 오는 7월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84~155㎡ 총 671가구 규모로 의정부 경전철 효자역 역세권에 자리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