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원주시장은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SA)등급 달성에 시민 소통과 참여가 공약 이행의 추진력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평가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시민과의 약속 이행을 위해 정기적인 공약 사업 점검 등 단순히 공약 이행 완료가 아닌 원주의 변화를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고 전했다.
강원 원주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고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2024년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평가’에서 최우수(SA)등급을 받았다.
한국매니페스토평가단은 △공약이행완료 △2023년 목표달성 △주민소통 △웹소통 △ 일치도 등 총 5개 분야에서 세부 지표별 엄격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거쳐 SA부터 D등급까지 5개 등급으로 나누었다.
시는 △원주시장 직속 소상공인 지원센터 건립 △가로등형 WIFI기반 방범블랙박스 설치 △청년지원센터 건립 등 민선 8기 공약을 차질 없이 수행해 2023년 목표 달성도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주민소통 분야에서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주민배심원제 실시, 공약평가단 위촉, 공약 이행 특강 등 주민 참여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 점이 이번 수상의 밑거름이 됐다.
한편, 시는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6개 분야에서 84개 과제, 총 132건의 세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중 81건의 사업을 완료해 61.4%의 공약 이행률을 달성했다.
◆ 2024년 첫 시범 운영 ‘인성교육 사업’ 보조사업자 공개 모집
강원 원주시는‘2024년 원주시 인성교육 사업’을 수행할 보조사업자를 공개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해당 사업은 학생들이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원주시가 올해 첫 시범운영에 나선다.
올해 7월부터 내년 12월까지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2026년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단, 6개월마다 보조사업자를 새로이 선정해 사업 운영의 내실을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신청 자격은 인성교육 분야에 역량을 갖춘 원주시 소재의 비영리법인 또는 단체이며 사업비 3000만원이 지원된다.
모집 기간은 5월 20일부터 21일까지이며 시청 자치행정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공고)를 확인하거나 자치행정과 교육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인성교육 사업을 통해 존중과 배려가 체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우리 아이들이 참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우리시가 자양분이 되겠다”고 전했다.
원주시보조금관리위원회의 심의·선정을 통해 내달 보조사업자를 선정하며 선정된 사업자는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