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中 명칭 '창바이샨'으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

2024-03-28 15:02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백두산이 중국 명칭 '창바이산(長白山)'으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됐다.

    이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48개국 213곳으로 늘어났고, 새롭게 포함된 곳 중에는 창바이산(백두산) 세계지질공원도 포함됐다.

    유네스코는 "(중국) 길림성 동남부에 위치한 창바이산 세계지질공원은 여러 단계에 걸친 주요 화산 폭발 과정을 보여주는 극적 지형과 다양한 암석들이 있어 화산 활동을 보여주는 야외 교실 같다"고 소개했다.

  • 글자크기 설정

신규 등재 18곳 중 6곳이 中 지역

백두산사진유네스코 홈페이지
백두산 [사진=유네스코 홈페이지]

백두산이 중국 명칭 '창바이산(長白山)'으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됐다. 

27일(현지시간) 유네스코는 성명을 내고 유네스코 집행이사회가 세계지질공원에 18곳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48개국 213곳으로 늘어났고, 새롭게 포함된 곳 중에는 창바이산(백두산) 세계지질공원도 포함됐다. 
유네스코는 "(중국) 길림성 동남부에 위치한 창바이산 세계지질공원은 여러 단계에 걸친 주요 화산 폭발 과정을 보여주는 극적 지형과 다양한 암석들이 있어 화산 활동을 보여주는 야외 교실 같다"고 소개했다. 이어 "창바이산은 그 자체로 수백만년 전부터 잘 보존된 복합 화산 중 한 곳"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은 2020년 유네스코에 자국 내 백두산 영역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신청한 가운데, 4년 만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승인된 것이다. 유네스코는 세계적으로 중요한 지질 유산 보존을 위해 2015년부터 세계지질공원 지정을 개시했다. 북한과 중국 국경 사이에 위치한 백두산은 약 4분의3은 중국, 4분의1은 북한 영토이다.

한편 이번에 유네스코가 새롭게 추가한 18곳의 세계지질공원 중 중국은 총 6곳이 포함됐다. 창바이산 외에도 후베이성의 언시 대협곡-텅룽둥 동굴 지질공원, 간쑤성의 린샤 지질공원, 푸젠성의 룽옌 지질공원, 장시성의 우궁산 지질공원, 구이저우성의 싱이 지질공원 등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