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통합관제센터, 안전지킴이 역할 '톡톡'

2024-03-21 14:32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올해로 10년 차를 맞은 전북 완주군의 통합관제센터가 주민들의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 현장 교육 전북 완주군은 지방보조금 담당공무원과 민간보조사업자 130여명을 대상으로 행안부가 새롭게 구축한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 보탬e에 대한 현장교육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2024년부터 전국 지자체에 전면 개통된 '보탬e' 시스템 사용자들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현장 방문교육으로 실시됐으며, 보조사업 담당공무원 과정과 민간보조사업자 과정으로 나눠 진행됐다.

  • 글자크기 설정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강력범죄·교통사고·재난 등에 신속 대응

완주군 CCTV통합관제센터 내부사진완주군
완주군 CCTV통합관제센터 내부[사진=완주군]
올해로 10년 차를 맞은 전북 완주군의 통합관제센터가 주민들의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1일 군에 따르면 CCTV 통합관제센터는 지난 2014년 전북 군 단위에서 처음으로 개소했다. 

현재 관제요원 12명이 533개소 1128대의 CCTV를 4조, 3교대로 나뉘어 365일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있다.

지난해만 강력범죄, 교통사고, 재난 및 화재 대응 등에 576건의 영상정보를 제공했으며, 관제요원 모니터링에 의한 경찰 출동 80건, 차량 도난이나 자살 의심 등에 따른 수배차량 알리미 등록은 154건에 달한다. 

특히 지난해 6월에는 관제요원이 CCTV 분석으로 실종 치매노인을 찾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고, 이에 완주경찰서는 공로를 높이 평가해 감사패를 수여하기도 했다. 

이외에 화재나 폭행, 교통사고가 발생하자 신속하게 경찰에게 연락을 취해 큰 사고로 번질 수 있는 사안을 원천 차단한 사례도 있었다.

군은 통합관제센터 역할을 계속해서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부터 통합관제센터 운영 및 방범 CCTV 설치 사업을 군정 100대 중점사업으로 선정하고, 주민참여예산 마을방범용 CCTV 설치사업, 범죄취약지역 방범용 CCTV 설치사업, 안전한 밝은거리 조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24개소에 87대의 CCTV를 설치할 계획이다.

유희태 군수는 “군민이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삼봉지구 2단계, 미니복합타운 등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CCTV 설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효율적인 관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 현장 교육
완주군이 지방보조금 담당공무원과 민간보조사업자 130여명을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 보탬e에 대한 현장교육을 진행했다사진완주군
완주군이 지방보조금 담당공무원과 민간보조사업자 130여명을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 보탬e에 대한 현장교육을 진행했다.[사진=완주군]
전북 완주군은 지방보조금 담당공무원과 민간보조사업자 130여명을 대상으로 행안부가 새롭게 구축한 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 보탬e에 대한 현장교육을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2024년부터 전국 지자체에 전면 개통된 ‘보탬e’ 시스템 사용자들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의 현장 방문교육으로 실시됐으며, 보조사업 담당공무원 과정과 민간보조사업자 과정으로 나눠 진행됐다.

새로운 보탬e 시스템은 그동안 수기로 관리하던 지방보조금 업무 전 과정을 온라인화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이다. 

보조사업자의 계좌로 직접 교부하던 지방보조금을 자치단체 명의의 전용 계좌에 예치해 보조금 집행 방식을 ‘선 집행, 후 지급’으로 변경해 집행의 투명성을 높인 점이 큰 특징이다.

이번 교육은 △보조금 신청관리 △보조사업선정 △교부관리 등 보조사업 운영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으며, 민간보조사업자 대상 교육은 △회원가입 및 단체관리 △공모신청 △사업계획제출 및 교부신청 등 보조사업 수행에 대한 실무 이해를 돕는 과정으로 이뤄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