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란의 배터리 아틀라스] 배터리 생산 지도 동남아 전역으로 확대

2024-03-14 18:00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글로벌 배터리 생산 지형이 중국을 넘어 아시아 전역으로 넓어지고 있다.

    최근 중국 전기차 시장이 둔화하고, 동남아시아가 새 격전지가 되면서 주요 부품인 배터리 생산 거점도 중국 외 지역으로 늘어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배터리 업체가 10년 내 세울 아시아 생산 거점은 태국, 인도, 터키, 베트남이 추가 되면서 9개국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 글자크기 설정
테슬라 모델3의 주행 모습 영상테슬라
테슬라 모델3의 주행 모습 [영상=테슬라]
글로벌 배터리 생산 지형이 중국을 넘어 아시아 전역으로 넓어지고 있다. 최근 중국 전기차 시장이 둔화하고, 동남아시아가 새 격전지가 되면서 주요 부품인 배터리 생산 거점도 중국 외 지역으로 늘어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배터리 업체가 10년 내 세울 아시아 생산 거점은 태국, 인도, 터키, 베트남이 추가 되면서 9개국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아시아에서 배터리 셀 공장을 갖춘 곳은 한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뿐이다. 여기에는 정통 배터리 강자인 한·중·일 업체의 생산 법인 다수 포함돼 있는데 최근에는 신생 업체들이 속속 동남아 진출 계획을 밝히면서 생산 업체와 생산국의 범위도 넓어지게 됐다.

BMW는 최근 태국 남부 지역 소도시 라용 인근에 배터리 공장을 세우기로 했다. BMW는 앞서 중국과 헝가리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각각 설립했지만, 동남아시아 지역에 세우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중국 시장이 둔화면서 주요 완성차 업체는 다른 성장의 기회를 인근 지역인 동남아에서 찾고 있다. 중국계 업체들도 이미 여러 동남아 국가에서 배터리 생산 계획을 밝혔다. ▲EVE에너지(태국, 말레이시아) ▲BYD(인도) ▲고션(베트남) 등이 대표적이다. 

동남아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자동차 생산량의 일부를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글로벌 전기차 제조사들에 대규모 보조금을 제공하는 현지 투자 유치에 나서고 있다.

전통적으로 동남아 완성차 시장은 일본 업체들이 장악한 상태지만 전기차만큼은 다르다. 급격히 성장 중인 전기차 부문은 BYD를 비롯한 중국 브랜드가 약 8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BYD와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테슬라도 중국 전기차 시장 둔화에 맞서 동남아 시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해 말레이시아에서 판매 허가를 받아 테슬라 모델3과 모델Y 판매를 시작했고 충전 시설도 구축하고 있다.

테슬라는 인도와 태국을 새로운 생산 거점으로 삼기 위해 양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 중이다. 태국 정부 관계자는 이달 앞서 테슬라가 지난해 부지 조사 후 잠재적인 공장 설립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로한 파텔 테슬라 총괄 본부장은 엑스(옛 트위터)를 "동남아 시장은 배터리 저장과 전기차 도입에서 향후 수년간 중요한 성장 시장이 될 것임이 틀림없다"며 "테슬라는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소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D 본사 전경 사진BYD
BYD 본사 전경 [사진=BYD]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