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2024년 3대 메가이벤트(전국(장애인)체전, 동아시아문화도시, 김해방문의해)를 앞두고 시 대표 상징물인 브랜드 슬로건과 캐릭터를 시대상을 담아 변경해 도시 이미지를 새롭게 했고 메가이벤트 전담 TF팀을 꾸려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이에 시는 전국이 김해를 주목할 수 있도록 홍보역량을 집중키로하고, 지역적 홍보 범위를 넓히고 홍보 수단을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
향우회, 동문회 등 전국적으로 확인된 약 1000명의 향인들에게 정기적으로 시정소식지(김해시보)를 제공한다. 시의 각종 시정 정보를 담은 소식지는 고향에 대한 관심과 애향심을 불러 일으켜 메가이벤트 성공 개최의 밑거름이 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를 시작으로 2009년부터 전국 160여개 지방자치단체에 약 2000명이 활동중인 ‘생활공감정책참여단’ 의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해 정기 월례회 시 소식지와 행사 이미지 등을 주변에 전파하는 등 홍보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현재 ‘김해생활공감정책참여단’은 제9기 15명의 회원이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이밖에 메가이벤트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유튜브 온라인 홍보를 추진한다. 시의 새 캐릭터 ‘토더기’를 활용한 행사장 현장 스케치와 에피소드를 소개해 재미를 더하며 응원 메시지와 댓글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소정의 쿠폰을 지급할 계획이다.
정용환 시 소통공보관은 “2024년은 김해가 주인공인 해이다”며 “전례 없는 대형 행사를 한 해 동시에 치르며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우리 시의 홍보역량을 집중해 성공적인 메가이벤트의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시, 지자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3년 연속 선정 外
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매년 전국 243개 광역 및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전문가 평가단과 국민평가단이 △혁신역량 △혁신성과 △국민 체감도 등 3개 항목 10개 세부지표로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지방자치단체는 표창, 포상금 등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김해시는 △주민소통 정책화 성과 △민관협력 활성화 △디지털 기반 서비스 혁신 △데이터 기반 업무 효율화 △지역 유휴시설을 활용한 주민참여형 하모니 공간 조성△주민소통 활성화 체계 마련△옥외 광고물 신고·허가 원스톱 온라인 시스템 구축 등 일하는 방식 혁신 및 조직문화 개선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용환 소통공보관은 “소통과 협업으로 혁신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