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학습플랫폼 매칭데이는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통해 기초학력 향상 지원 및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학교와 에듀테크가 서로 이해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박람회이다.
2023년도에 이어 2회차인 인공지능(AI) 학습플랫폼 매칭데이에는 46개의 민간 에듀테크 업체가 참여해 교원을 대상으로 수업 중 인공지능 학습플랫폼 활용을 위한 안내와 상담이 진행되며 민간에서 서비스 중인 다양한 코스웨어 및 에듀테크 적용 방안에 대해 학교의 이해도 제고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심영택 더나은학력지원관은 “학교급별 학생 수준에 부합하는 인공지능 기반 학습 평가 및 맞춤형 콘텐츠 제공을 통해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촘촘한 안전망이 구축될 것”이라며 “급속도로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과 학교 교육의 효과적인 접목을 위해 도교육청에서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실행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2024년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역량 강화 지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22일부터 23일까지 속초 마레몬스 호텔에서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120명과 교육지원청 학교폭력제로센터 업무담당 장학사 등을 대상으로 ‘2024년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그에 따라 17개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제로센터’를 설치해 단위학교의 학교폭력 대응력을 강화하고자 학교폭력 사안조사부터 관계회복, 피해학생 법률지원까지 체계적·통합적 지원을 한다.
또한, 학교폭력 업무 및 사안조사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 구성된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제도 운영을 통해 학교폭력 발생 시 학교 내외 여부와 상관없이 학교폭력 사안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위촉 선발을 마친 2024년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의 △사명감 제고 및 사안 조사 전문성·공정성 확보, 이를 통한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제도의 조기 안착을 목적으로 한다.
연수는 학교폭력예방법령 등 관련 법령과 제도를 기반으로 △전담 조사관 제도 도입에 따른 학교폭력 사안처리 개정 절차 △학교장 자체해결제 및 관계회복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로 진행된다. 또한, △전담 조사관-학교 간 협업 방법과 △최근 변화하는 학교문화를 이해하는 시간도 갖는다.
그 외에도 아동학대 및 성폭력 예방교육과 학생·학부모 면담 및 사안조사 관련 상세 내용을 모두 다루며 총 16차시에 걸쳐 진행된다.
이수인 인성문화교육과장은 “학교가 학교폭력에 대한 교육적 해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제로센터 및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 제도를 도입한 만큼, 그 목적에 부합하도록 학교폭력 전담 조사관의 역량 강화 및 체계적인 제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