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尹, '김건희 명품백 논란'에 "몰카 정치공작...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

2024-02-08 00:09
  • 글자크기 설정

'KBS 100분 신년 대담' 출연...정치‧외교‧북한‧지지율 등 다양한 주제 대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시계에다 몰카까지 들고 와서 이런 걸 했기 때문에 공작"이라며 "선거를 앞둔 시점에 1년이 지나서 이렇게 이걸 터트리는 것 자체가 정치공작"이라고 단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100분간 KBS 1TV에서 방영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 출연해 이렇게 말했다. 방송은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녹화됐다. 윤 대통령과 사회자의 대담, 윤 대통령의 용산 청사 설명이 교차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우선 윤 대통령은 김 여사에게 명품백을 전달한 최재영 목사의 접근에 대해 "용산 관저에 들어가기 전 일"이라며 "검색기도 설치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아내가 중학교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는데, 아버지와의 동향이고 친분을 이야기하면서 왔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저도 마찬가지고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어느 누구한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며 "사무실에 자꾸 오겠다고 한 것을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라면 문제고 좀 아쉽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라면 조금 더 단호하게 대했을 텐데 제 아내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좀 물리치기 어렵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지금은 이제 관저에 가서 그런 것이 잘 관리되고 있다"며 "조금 더 선을 분명하게 국민들께서 여기에 대해서 오해하거나 불안해하시거나 걱정 끼치는 일이 없도록 그런 부분들은 분명하게 해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 논란의 해결책으로 언급되는 '특별감찰관' 도입에 대해선 "국회에서 선정을 해서 보내는 것이고 대통령실은 받는 것"이라며 국회에 공을 돌렸다.

또 영부인을 보좌하는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해선 "비서실에서 지금 검토를 하고 있다"면서도 "이런 일을 예방하는 데에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어떤 비위나 문제가 있을 때 사후에 감찰하는 것이지 예방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다"며 "제2부속실이 있었더라도 내치지 못하고 밀고 들어오는 것을 적절하게 막지 못한다면 제2부속실이 있어도 만날 수밖에 없는 것 아니겠는가"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사회자가 "부부싸움 하셨나"라고 묻자 "전혀 안 했다"고 웃으며 답했다. '개식용 금지법' 등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나눈다고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밖에도 윤 대통령은 △정치 △경제 △외교 △북한 △자체 핵무장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먼저 당정 관계에 있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관련해 "비대위원장 취임할 무렵에 통화를 좀 했다. 최근 통화한 적은 없다"면서 "선거 지휘나 공천이라든지 이런 데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한 공천에서 대통령실 출신 인사들이 유리한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후광이 작용하겠나"라며 "(출마자들에게) 특혜라고 하는 것은 아예 기대도 하지 말고, 나 자신도 그렇게 해줄 능력이 안 된다. 공정하게 룰에 따라 뛰라고 그렇게만 말했다"고 소개했다.
 
취임 후 단 한 차례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야당 지도부와 회담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선 "여당 지도부를 대통령이 무시할 수 있는 처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소야대' 형국으로 국정과제에 애로사항이 많았다면서 "정부에 대한 견제는 필요하지만 국익과 국민의 이익에 대해, 정부 일에 대해 기본적으로 협조하면서 견제하는 국회가 됐으면 한다"고 희망했다.
 
최우선 국정과제로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사는 데 좋은 정책을 쓴다고 해서 출산율이 꼭 늘어나는 건 아니었다는 경험을 얻었다"며 불필요한 경쟁 완화 등 구조적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의대 정원 확대, 돌봄 학교 정착 의지도 언급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 앞서 박장범 KBS 앵커에게 대통령실 2층 대접견실로 이동하는 복도에 전시된 관저에서 반려견들과 함께 하는 모습 사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 앞서 박장범 KBS 앵커에게 대통령실 2층 대접견실로 이동하는 복도에 전시된 관저에서 반려견들과 함께하는 장면의 사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남북 관계에는 "두 국가는 교전국"이라며 "북한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이지 않은 세력이기 때문에 안보위협이나 도발을 가할 때 우리가 합리적이고 이성적 판단만 갖고 준비를 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북한의 핵위협에는 "미국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워싱턴 선언이 나왔고, 핵협의그룹(NCG)을 만들어서 핵 관련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같이 참여해 의사 결정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며 미국의 확장억제 강화로 대응할 뜻을 밝혔다.
 
'자체 핵무장 주장'에 대해선 "경제제재로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이지 못하다"며 "마음만 먹으면 (핵무장까지)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지만, NPT(핵확산금지조약)를 철저하게 준수하는 것이 국익에 더 부합된다"고 강조했다.
 
남북정상회담에는 "북이 핵을 포기하든 안 하든 남북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면서도 "'바텀업(Bottom up)' 방식으로 양국 실무자 간 교류나 논의가 진행되고 정상회담을 해야 하는 것"이라고 전제했다.
 
특히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남북관계를 잘 해보려고 노력했지만 돌이켜 봤을 때 어떤 소득도 없었다"고 일침을 가했다.
 
한·일 관계에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관계를 정상화하고 다시 종전과 같은 우호 협력국가로 복원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서도 "판결이 앞으로 선고되는 것과 상관없이 한·일 관계는 복원이 됐고, 미래를 향해서 나아가는 중"이라고 자신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관계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가장 많이 만난 정상이다. 아주 정직하고 성실한 정치인이라는 인상을 받았고 매사에 진정성 있는 정치인이라고 보고 있다"며 "둘 사이에서 어떤 합의나 약속을 하게 되면 반드시 지키는 지도자라고 보고 있다"고 호평했다.
 
또 11월 미국 대선으로 한·미 관계에 변화가 오지 않겠느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동맹국의 선거 문제에 대해 결과를 예측하고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면서도 "미국의 대외정책 기조라는 것이 그렇게 왔다갔다하지 않는다. 한·미 관계는 동맹을 더 강화하고 업그레이드하느냐의 문제지, 큰 (문제) 없을 거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과의 관계에는 "한·중 교역관계에서도 특별히 문제되는 것이 없다"고 자신했다. 윤 대통령은 "요소수 사태는 있었지만 빠른 시일 내 문제가 관리되고 한·중 관계에 있어서 우려할 건 아니라고 본다"며 "중국이나 우리나 대외관계 철학이나 기조가 같다고 보시면 된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녹화를 마친 뒤 박장범 KBS 앵커에게 집무실 책상에 놓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선물인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 명패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왼쪽)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KBS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 녹화를 마친 뒤 박장범 KBS 앵커에게 집무실 책상에 놓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선물인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가 진다)' 명패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밖에 윤 대통령은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혀 있다'는 지적에 "그때그때 지지율보다는 전체적으로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지지율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기 위해서는 결국 손에 잡히는 성과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께서 실망을 좀 덜 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저는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도출에 더 뛰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22~2023년 하반기까지는 국정기조를 제대로 정착시키는 걸 우선했다"며 "작년 하반기부터는 현장을 중시하고 부처 간 벽 허물기를 시행하면서 금년에는 더욱 국민들이 체감할 정책 성과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대담을 마치면서 '어떤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냐'는 질문에 "어린이를 많이 아낀 따뜻한 대통령, 과학기술 발전을 통해 미래를 준비한 대통령"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