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Ko-LLM 리더보드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업스테이지에서 구축한 한국어 특화 성능평가 모델 경쟁 플랫폼이다. 해당 리더보드 개발 경쟁에서 7B이하 분야 1위를 차지한 LLM(초거대언어모델)은 'Minirecord/Mini_synatra_7b_02'이다. 미니레코드는 국내 최초로 글로벌 IT기업 미스트랄 AI를 파운데이션 모델로 삼고 자체적으로 수집·가공 및 정제한 데이터로 학습하고 튜닝을 거쳐 개발한 모델이다.
이번 리더보드 경쟁에서는 1위뿐 아니라 2위 또한 미니레코드에서 개발한 언어모델이 자리매김하고 있어 미니레코드의 언어 AI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어 초거대 언어모델 성능평가에서는 한국어 일반 상식 능력, 추론 능력, 상식능력, 언어 이해력, 환각방지 능력에 평가 지표에 따라 점수를 매기고 미니레코드의 'Minirecord/Mini_synatra_7b_02' 모델은 평균 49.88으로 1위를 기록했고 'Minirecord/Mini_synatra_7b_01' 모델은 평균 49.36으로 2위를 기록했다.
'Minirecord/Mini_synatra_7b_02' 모델은 특정 하나의 평가 지표에 치우쳐진 결과가 아닌 한국어 일반 상식, 추론, 상식, 언어 이해력, 환각방지 능력 모두 높은 성능을 나타냈다는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