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비 엇갈린 3Q 게임업계…넥슨·크래프톤 '웃고' 엔씨·카겜 '울고'

2023-11-09 16:47
  • 글자크기 설정

넥슨·크래프톤, 기존 흥행작 안정적 성과 속 3분기에도 호실적

엔씨·카겜, 실적 부진 면치 못해…기존 게임 매출 하향 안정화

게임업계, 실적 상관없이 향후 관건은 신작

넷마블의 경우 3분기 신작 어느 정도 통하며 실적 개선한 사례

사진각 사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각 사 CI의 모습. [사진=각 사]
3N(엔씨소프트·넥슨·넷마블)·2K(크래프톤·카카오게임즈) 등 주요 게임사들이 나란히 3분기 실적 발표를 한 가운데 이들 간 희비가 엇갈렸다. 넥슨과 크래프톤이 지난해보다 영업이익이 오르며 웃은 반면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는 울상을 지었다. 신작의 전반적인 부진 속 기존작들의 인기가 희비를 가른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각 업체들은 나란히 내년 이후 신작을 내세우며 담금질에 들어갔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463억엔(약 42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올랐다. 크래프톤 역시 영업이익 189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9% 더 많은 돈을 벌어들였다. 양사의 매출 증가에는 기존 흥행작들이 큰 역할을 했다. 넥슨은 FC 온라인(구 피파온라인 4),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기존부터 인기를 끌어 온 PC 게임들의 안정적 성과가 발판이 됐다. 크래프톤은 지난 2017년 출시한 '배틀그라운드'가 PC와 모바일에서 여전히 고루 인기를 끌면서 영업이익을 끌어올렸다.

반면 엔씨소프트와 카카오게임즈는 기존작들의 매출 감소 속 실적이 큰 폭으로 줄었다. 엔씨는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1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9%나 감소했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226억원의 영업이익에 그치며 지난해보다 48.4% 감소했다. 엔씨소프트는 모바일 게임 부문 매출이 4373억원에서 2738억원으로 37.4%나 감소한 것이 컸다. 특히 2021년 출시한 '리니지W'가 지난해 1971억원에서 올해 901억원까지 매출이 떨어졌다. 카카오게임즈는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등 신작 효과보다는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같은 기존작들의 매출 감소분이 더 컸다. 여기에 카카오VX 등 비게임 사업 부문의 위축도 실적에 악영향을 끼쳤다.

대작 부재 속 6분기 연속 분기 적자를 기록했던 넷마블은 이번 분기에도 영업손실 219억원으로 적자를 면치 못했다. 다만 3분기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세븐나이츠 키우기' 출시 효과로 적자폭은 지난해 1분기 이후 가장 적었다.
 
사진각 사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 각 사 CI의 모습. [사진=각 사]
3분기 실적을 발표한 게임사들의 시선은 내년 이후로 향했다. 기존작들의 안정적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실적 상승의 토대가 될 요소는 결국 신작 게임이라는 것이 공통된 인식이다. 

특히 엔씨, 카카오게임즈 등 이번에 부진한 게임사들은 내년 이후 신작을 예고하며 칼을 갈았다. 엔씨는 오는 12월 7일 출시되는 PC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쓰론 앤 리버티'를 시작으로 신작 출시를 본격화한다. 오는 16일 부산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3'에서 2024년 이후 출시할 다양한 장르의 신작 5종을 선보인다.

카카오게임즈도 '비욘드 코리아' 전략을 바탕으로 MMORPG '롬', '가디스 오더', '프로젝트V' 등을 내년 이후 나란히 글로벌 출시한다. 넷마블 역시 내년 초 출시할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뿐만 아니라 지스타 2023에서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등 3종의 게임을 처음으로 선보이며 중장기 라인업 구축에도 나선다.

이번에 성적이 잘 나온 기업들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위해서는 신작 흥행이 필수적이다. 넥슨은 4분기 선보이는 1인칭 슈팅 게임(FPS) '더 파이널스'를 비롯해 내년 이후 '퍼스트 디센던트', '마비노기 모바일', '워헤이븐' 등을 순차적으로 내놓는다. 크래프톤은 지스타 2023에 출품할 '다크앤다커 모바일'과 '인조이(inZOI)'를 비롯해 내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는 자회사 펍지스튜디오의 '프로젝트 블랙버짓' 등을 기대작으로 꼽았다.

특히 게임사들이 예고한 신작 중 상당수가 지스타 2023에서 처음으로 이용자들 앞에 모습을 드러내는 만큼, 지스타가 내년 게임사들의 전반적인 성과를 미리 엿볼 수 있는 장이 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