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우선순위가 높고 접근 적합한 것부터 성과 내보자"

2023-06-09 05:11
  • 글자크기 설정

AI 대응에도 경기도가 가장 앞장서겠다...AI가 몰고 올 변화의 파장 생각보다 더 빠르고 크다

도담소에서 열린 AI 전문가 정책 간담회에서 김동연 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는 다가오는 AI 시대에 다른 지자체나 중앙 정부보다도 더 빠르게, 제대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우선순위가 높고 접근하기 적합한 것부터 작은 성과라도 빠르게 확산시키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AI 대응에도 경기도가 가장 앞서가겠습니다'란 제목으로 "경기도 미래산업국에 AI 빅데이터과를 신설하고, AI 기술을 도정에 활용하기 위한 제안공모전, 장애인의 AI 활용을 돕기 위한 도민창작단 등으로 가장 적극적으로 AI 대응을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부족합니다. AI가 몰고 올 변화의 파장이 생각보다 더 빠르고 크다'면서 '경기도의 AI 대응도 한 걸음 더 도약해야 한다"고 했다.
 

도담소에서 열린 AI 전문가 정책 간담회 모습 [사진=김동연 지사 페북 캡처]

김 지사는 "지난 4월 뉴욕대에서 얀 르쿤 뉴욕대 교수 등 세계적 석학들을 모시고 ‘AI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한 데 이어, 오늘 국내외 AI 전문가들을 도담소에 모시고 제언을 청해 들었다"면서 "일리야 폴로수킨 니어파운데이션 대표는 챗지피티 개발의 토대가 된 트랜스포머 기술에 대한 논문의 공동 저자"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인공지능의 방향은 소수가 독점하는 방향이 아니라 개방을 지향하는 오픈소스를 향해 가야 한다”는 말씀이 인상적이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이종민 SKT 부사장은 반려동물 질병 진단, 신재생에너지 수요예측을 통한 에너지 효율화 등 AI를 활용해 해결할 수 있는 사회 문제들을 제시했고,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는 경기도에 있는 기업이나 도민들이 경기도가 소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하셨다"고 전했다.

이어 배순민 KT 연구소장은 “막대한 비용이 외국 기업에 지급되지 않도록 AI 반도체 등 국내 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주셨다. 최재식 카이스트 교수는 AI 기술의 신뢰성과 안전성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신기술이 가져올 리스크에 대해 다시 한번 지적해 주셨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경기도가 당면한 문제는 대한민국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와 똑같다"고 하고, '우선순위가 높고 접근하기 적합한 것부터 작은 성과라도 빠르게 확산시키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