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달 5일 국가보훈위 연다…"현충원, 보훈부 관할 이관 확정 아냐"

2023-05-29 16:50
  • 글자크기 설정

국가보훈위원회, 尹정부 첫 개최…"보훈정책 관련 심의 최고기구"

한덕수 국무총리, 국가 첨단전략산업위원회 주재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 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5.26
    hkmpooh@yna.co.kr/2023-05-26 14:34:11/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한덕수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 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다음 달 5일 '국가보훈부' 출범 현판식을 개최한다.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29일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한덕수 총리가 주재하는 국가보훈위원회가 다음 달 5일 열리고 국가보훈처가 국가보훈부로 승격되는 현판식이 개최된다"고 밝혔다. 
국가보훈위원회는 보훈정책과 관련해 주요 내용을 심의하는 최고 기구로, 윤석열 정부 들어 처음 개최된다.

그는 이어 "국립서울현충원이 국방부 관할에서 국가보훈부 관할로 변경되는 건 확정되지 않았다"며 "아직 검토 중인 단계고 내달 5일에 확정 발표된다"고 밝혔다. 앞서 일부 언론은 국립서울현충원 등 국립묘지를 포함해 관리·운영하는 국방부 관할이 국가보훈부 관할로 변경된다고 보도한 바 있다.

국립묘지 중 서울현충원은 국방부가, 대전현충원을 비롯 나머지 11곳은 보훈처가 각각 관리·운영하는 이원적 구조를 유지해왔다.

한편 정부는 보훈부 출범에 맞춰 서울현충원을 국민에게 보훈의 의미를 알리는 호국보훈 클러스터로 육성하기 위한 작업도 검토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 "보훈문화는 국격"이라며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이 존중받고 예우받는 보훈문화 확산을 앞장서서 강조해왔다.

이에 윤 대통령은 보훈부 출범 후 처음 맞이하는 올해 현충일에 보훈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국정 철학을 담아 대국민 메시지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