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법의 지배' 국제 질서 재구축 목표…중·러 억제에 초점

2023-05-19 15:24
  • 글자크기 설정
 

5월 19일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방문한 G7 정상들 [사진=AP·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개막했다. 이번 G7 회의의 목표는 중국이나 러시아의 패권주의에 대항해 ‘법의 지배’에 근거하는 국제 질서를 재구축하는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기후변화나 식량 문제 등 세계 공통의 과제를 협의하면서, 신흥국과 개발도상국 포섭도 노린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G7 정상회의 첫 회의인 세계 경제 세션 모두발언에서 "첫째 법의 지배에 기초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를 지켜내는 것, 둘째 G7을 넘어 국제적 파트너와의 관여를 강화하는 것"을 주요 과제라고 꼽았다. 

G7 정상들은 이날 오후부터 우크라이나 정세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러시아 제재나 우크라이나 지원을 강화하는 방침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예정된 저녁 식사에서도 외교·안전 보장을 논의한다.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는 ‘자유롭고 열린 인도 태평양’ 실현을 위한 협력을 확인한다.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움직임을 강화하는 중국에 대한 억제에도 초점을 맞춘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G7 정상은 대만해협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의 현 상황에 대한 우려를 공유한다”며 “신장위구르 자치구와 홍콩 등에서의 인권 침해도 의제로 다룰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번 정상회의가 피폭지인 히로시마에서 개최되는 만큼, 핵 군축·비확산에 대한 의견 교환과 함께 러시아의 핵 위협 등에 대한 비난 수위도 높인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국제법으로 막지 못한다면 세계 각지에서 일방적인 현상변경 시도가 확산할 수 있다. 기시다 총리는 “우크라이나는 내일의 동아시아일지도 모른다”고 말한 바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을 저지하려면 ‘글로벌 사우스’라고 불리는 신흥·개발도상국을 끌어들이는 것이 불가결하다”며 “법에 근거해 문제를 해결하는 원칙을 국제사회에 뿌리내릴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경제 측면에서 G7 회원국이 세계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도 안 된다. 이런 면에서 부상하는 신흥국을 파트너로 구축하기 위해 20일부터는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의 정상들도 초청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패권주의 국가들도 아프리카, 아시아, 중남미에서 인프라 지원과 무기 제공 등을 통해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8일부터 중국과 중앙아시아 5개국 정상회의를 처음으로 주최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