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디자인(GD)상품선정은 우수 디자인 상품 개발을 촉진하고 장려함으로써 국가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1985년부터 디자인이 우수한 상품을 선정하여 정부가 인증한 ‘GD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주최, 한국디자인진흥원(원장 윤상흠)이 주관하여 매년 우수한 디자인 상품에 굿디자인 마크를 부여하는 ‘우수디자인(GD)상품선정(제39회)’이 오는 7월 15일까지 상품을 접수한다.
선정작은 신청된 상품에 대한 온라인 심사, 현물심사, 국민심사, 발표심사 등 일련의 평가를 거쳐 결정된다.
선정된 기업에는 △호주 굿디자인(GDA) 마크 사용 △조달청 우수제품지정 신인도 심사 시 가점 △디자인혁신역량강화사업(R&D) 신규지원 과제 공모 시 가점 △코트라 수출 지원기반 활용사업 신청 시 가점 △글로벌생활명품 신청 시 가점 △DDP디자인스토어‧디케이숍(DK Shop)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입점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대통령상을 비롯한 수상 상품 약 80점에 대한 전시 및 시상식은 오는 11월 1일부터 5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디자인산업 박람회인 ‘디자인코리아 2023’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윤상흠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은 “이번 공모전이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혁신적인 디자인 상품 개발을 장려하여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디자인의 가치와 인식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