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소폭 오른 3800만원대…이번주 FOMC, '마지막 금리인상' 여부 촉각

2023-05-03 06:44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비트코인, 소폭 오른 3800만원대…이번주 FOMC, '마지막 금리인상' 여부 촉각 

일주일가량 3700만원대에서 머물렀던 비트코인 가격이 3800만원대로 소폭 올랐다. 금융권은 이번 주 열리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추가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되지만, 이번이 마지막 인상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3일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오전 6시(한국시간) 기준 3849만1518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일주일 전과 비교해 3.14% 증가한 수치다. 

금융권은 이번주 미국 연방준비은행이 FOMC를 통해 한 번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는 '베이비스텝' 가능성에 힘을 싣고 있다. 다만, 이번 인상이 사실상 마지막 인상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한 것으로 보고 있다. 통상 비트코인은 고위험자산으로 분류돼 기준금리 인상 시 악영향을 받는다.

실제 기준금리 인상을 주장한 메스터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최근 인터뷰에서 "긴축의 여정이 출발점보다는 종착점에 훨씬 가까운 상황"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여기에 퍼스트리퍼블릭 은행의 파산 등 최근 '은행 위기설'이 확산된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긴축 종료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고,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심리가 살아나고 있다는 시각이다. 은행에서 빠져나간 유동자금이 가상화폐 시장으로 흘러들어오면서, '피난처'로 주목받고 있다. 

일각에선 비트코인이 오는 2024년 말까지 1억원에 달할 것이란 주장도 제기된다. 제프 켄드릭 스탠다드차타드 애널리스트는 최근 '비트코인-10만 달러 수준으로 가는 길'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2024년 말까지 비트코인이 10만 달러(약 1억3350만원) 수준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며 "실리콘밸리은행 등 미국 중견 은행의 붕괴로 비트코인이 탈중앙화되고, 희소성이 있는 디지털 자산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고 말했다.

◆모닝컨설트 "은행권 불안에 암호화폐 투자 미국인 증가…4명 중 1명꼴"

은행권 불안에 따라 암호화폐에 투자한 미국인이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업체 모닝컨설트의 4월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 22%가 최소 한 종류 이상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최근 보도했다.

지난 1월보다 3%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비트코인이 미국인 100명 중 16명꼴로 보유해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로 꼽혔고, 나머지는 이더리움(12%), 바이낸스코인(8%) 등 순이었다.

암호화폐 보유의 증가는 실리콘밸리은행과 시그니처은행, 퍼스트리퍼블릭은행 등 은행들의 잇단 파산의 여파일 가능성이 크다고 포브스는 분석했다. 높아진 관심 속에 투자자들이 언젠가 전통적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대체할 것으로 믿는 암호화폐는 지난주 상승세를 나타냈다. 블룸버그갤럭시암호화폐지수(BGCI)는 4.69% 상승했고, 비트코인은 7.64% 올랐다. 

모닝컨설트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4명 중 1명 이상이 다음 달 비트코인 보유량을 늘릴 것이라고 응답했다.

◆블록체인 MMORPG '아바타라', 바이낸스페이 도입 기념 이벤트 실시

엔엑스아이오(NXIO)와 엔엑스쓰리게임즈(NX3)는 온라인 게임 '아바타라(AVATARA)'의 바이낸스페이 도입 기념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바이낸스페이는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제공하는 결제 서비스다. 다양한 암호화폐와 국가 법정 화폐 결제를 지원한다.

양사는 올해 1월 글로벌 175개 지역에 출시한 아바타라 결제 시스템에 바이낸스페이를 도입했다. 또한 현재까지도 바이낸스 측과 긴밀한 협업관계를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도입을 통해 결제성공률과 편의성을 높이고, 블록체인 게임 진입장벽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바이낸스페이 도입을 기념해 결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오는 5월 4일부터 한 달 동안 바이낸스페이를 이용해 첫 결제하는 사용자에게는 재화를 10% 할인 가격에 제공한다.

엔엑스아이오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많은 이용자가 바이낸스페이를 이용하고, 간편한 결제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긱허브, 르노코리아자동차 AI 스토리텔링 콘테스트 개최

웹 3.0 기반 긱 이코노미(Gig Economy) 플랫폼 긱허브가 르노코리아자동차(이하 르노코리아)와 함께 '당신의 SM6를 만들어라(Creat your SM6)'를 주제로 인공지능(AI) 이미지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단순 프로젝트를 넘어, 이미지에 이야기를 담는 융합형 콘테스트로 이뤄진다. 우선 긱허브는 이번 행사를 위해 SM6 이미지를 집중 학습한 AI를 준비했다. 콘테스트는 이렇게 생성한 이미지에 챗GPT를 통해 어울리는 스토리텔링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여와 출품횟수에 제한은 없다. 선별된 작품 1000개는 르노코리아 Creat your SM6 NFT 콜렉션에 등재된다. 또한 이를 생성한 사용자에겐 해당 이미지 기반 NFT를 에어드롭한다.

콘테스트 1위 수상자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암호화폐 클레이(KLAY)를, 2위에게는 50만원 상당의 KLAY, 3위에게는 25만원 상당의 KLAY, 4위부터 10위까지는 5만원 상당의 KLAY를 지급한다.

행사는 오는 5월 26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