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노조 "탈(脫)정치·노조원 권익 신장이 노조 본질"

2023-02-13 16:58
  • 글자크기 설정

경사노위, MZ 노조 위원장 간담회

13일 서울 종로구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과 '새로고침 노동협의회' 가 대화를 나누고있다.[사진=경제사회노동위원회]

‘MZ세대’로 불리는 청년층이 주축인 노동조합들의 연합체 ‘새로고침 노동협의회’가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과 13일 만나 “열심히 일해서 좋은 대우를 받도록 하는 게 노조의 본질이라 생각하고 여기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 사무직 노조, 서울교통공사 '올바른 노조', LG전자 사람중심노조 등 8개 노조로 구성된 ‘새로고침 노동 협의체’는 이날 서울 종로구 경사노위에서 김 위원장과 함께 간담회를 가지며 노동 개혁 등에 관련된 의견을 교류했다.
 
협의회 송시영 부의장(서울교통공사 올바른노조 위원장)은 김 위원장과의 간담회가 끝나고 난 뒤 기자들과 만나 “기존 노조는 정치적 구호를 많이 했는데, 우리는 그보다 열심히 일해서 좋은 대우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것이 노조의 본질이라 생각하고 여기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노조는 어딘가에 꼭 있어야 하는 단체지만 대중적으로 인식이 너무 안 좋다”며 “여러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노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송 부의장은 정부가 최근 노조 회계 투명성을 강조하자 노동계가 ‘노동 탄압’이라며 반발하는 것에 대해서는 “왜 큰 이슈가 되는지 모르겠다”며 “노동의 소중한 대가로 노조가 운영되는 만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협의회의 ‘정치와 선 긋기’가 아쉽다고 언급한 데에는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희생으로 노동의 권리를 갖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왜 '효순이 미선이 사건'을 말하면서 천안함 사건이나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은 외면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양 위원장은 지난 8일 “MZ세대는 '효순이 미선이 사건'으로 촉발한 대중적 반미투쟁 당시 아주 어렸거나 아예 경험해보지 못했을 것”이라며 “시간이 지나면 정치문제 개입이 노동자와 서민의 삶을 바꾸는 데 중요한 의제라는 사실에 동의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송 부의장은 “우리가 경험이 없다고 하는데 양 위원장은 한국전쟁에 대해 경험이 없어서 그렇게 말씀하신 것인지 잘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를 환영해준다는 것은 감사하고, 우리는 계속해서 노동조합 본질에 맞는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오는 21일 서울 동자 아트홀에서 발대식을 하고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