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강진] 정부 부실 대응에 심판론 직면한 에르도안 대통령...부실공사 누적 지적도

2023-02-12 20:00
  • 글자크기 설정
튀르키예 정부가 규모 7.8 강진에 정부의 부실하게 대응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대선을 앞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이 심판론에 직면했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현지 시각) 튀르키예에서 이미 2만명 이상 사망자를 낸 강진으로 정부의 무능이 드러나고 경제위기가 악화하고 있다면서 생존자들과 국민 사이에서 정부의 지진 대응에 대한 분노가 쌓이고 있다고 전했다.

튀르키예는 오는 5월 14일 조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다. 총선도 6월 18일 이전에 치러질 예정이다.

1999년 강진 이후 이전 정부의 지진 대응 부실에 대한 분노에 편승해 2003년 총리가 된 에르도안 대통령은 20년 만에 지진 대응 부실이라는 같은 이유로 심판론에 직면하게 됐다.

비평가들은 에르도안 대통령이 집권 기간 시민권을 약화하고 외교부와 중앙은행 같은 국가 기관의 독립성을 훼손해 나라를 독재정치로 몰고 갔다고 비난한다.

또 그가 경쟁자들을 약화하고 통제권을 중앙집중화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들과 충성파 중용 등으로 정부의 지진 대응 능력을 떨어뜨렸다고 지적한다.

이에 에르도안 대통령 지난 10일 동남부 아디야만을 방문한 자리에서 "너무 많은 건물이 파손돼 불운하게도 우리가 원하는 만큼 신속하게 개입할 수 없었다"며 정부 잘못을 인정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정부가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한 원인으로 에르도안 대통령이 1999년 강진 대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군의 기능을 제한한 점을 꼽았다.

수십 년간 누적된 부실 공사가 건물 붕괴와 사망자 발생 원인이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됐다. 1999년 강진 후 내진 설계 강화 법규가 생겼음에도 이후 건설된 건물이 이번 지진에서 다수 붕괴했기 때문이다.

실제 튀르키예 법무부는 지진피해 10개 주에 '지진 범죄 수사대' 설치를 지시한 후 건설업자 100여 명이 부실공사 혐의로 구금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지진 대비와 대응에서 정부의 많은 부실이 드러나면서 정권 교체를 노리는 6개 야당 연합은 벌써 이 문제를 선거 쟁점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
 

튀르키예 하타이주 안타키아 지역에서 생존자 구조 활동 등을 수행중인 대한민국 긴급구호대의 모습.[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