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통치 과거로 회귀" 민주노총 압수수색 반발

  • 글자크기 설정

과도한 방식에 의구심 표명…강력투쟁 예고도

한국노총 "노조 빨갱이집단으로 몰아가" 비난

국정원과 경찰이 18일 민주노총 사무실 압수수색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경력과 노조 측이 대치하고 있다. [사진=김민영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18일 국가정보원 압수수색을 두고 "공안통치 과거로 회귀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대정부 투쟁에 돌입하겠다고도 밝혔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이날 서울 정동 민주노총 본부 압수수색에서 브리핑을 열고 "압수수색을 막거나 거부할 이유가 없는 상황인데도 수백명을 동원하고, 에어매트리스까지 깔았다"고 비난했다.

한 대변인은 "아직 관련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는데 정말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것처럼, 큰일이라도 난 것처럼 그림으로 만든다"고 압수수색 배경을 두고 의구심을 표했다.

양대 노동계 한 축인 한국노총도 "노조 회계에 큰 비리나 있는 것처럼 호들갑을 떨며 근거도 없이 노조를 부패집단으로 매도하더니, 이번에는 공안 사건까지 터뜨리며 노조를 빨갱이 집단으로 몰아가려는 것"이라며 정부를 맹비난했다.

이어 "겨우 1명 압수수색하는 데 국정원 직원과 경찰 수십명을 동원하고, 사다리차에 에어매트리스까지 설치하는 '압수수색 퍼포먼스'를 진행했다"며 "누가 봐도 과해 보이는 압수수색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시민단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참여연대·천주교인권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국정원감시네트워크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국정원을 앞세워 정부와 정부 정책에 대한 합리적 비판을 탄압하겠다는 윤석열식 '공안통치' 시작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또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수사 중인 사건을 빌미로 국정원 개혁 핵심인 대공수사권 이관을 되돌리려는 기획은 아닌지도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민주노총은 강경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민주노총 측은 "노조와 민주노총을 음해하고 고립시키려는 윤석열 정권 폭거에 맞서 강력한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대변인도 이날 기자들에게 "윤석열 정부 이후 많은 것이 과거로 회귀하고 있다"며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같이 저지하며,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정원과 경찰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본부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국정원은 비슷한 시각 서울 영등포구 보건의료노조 사무실과 광주 기아차 공장 노조 사무실에서도 압수수색을 벌였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는 노조 관계자 자택·차량 등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서울과 경기, 광주, 전남,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이뤄졌다.

방첩당국은 최근 제주 'ㅎㄱㅎ' 사건 수사 도중 민주노총 간부가 연루된 정황을 포착하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ㅎㄱㅎ'는 북한 지령을 받아 제주에 만들어진 지하조직으로 당국은 의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