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주거·상업지역 용적률 완화 '속도'

2023-01-18 11:14
  • 글자크기 설정

광역도시 기틀 마련 위해 20년 묶인 주거·상업지역 용적률 개선

전주시청 전경[사진=김한호 기자]

전주시가 전주 발전을 가로막아온 규제를 허물기 위해 20여년 동안 묶여 있던 주거·상업지역의 용적률을 완화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18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착수한 ‘전주시 지구단위계획 수립지침’의 제정을 위한 용역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주거지역 및 상업지역 용적률 완화를 위한 ‘전주시 도시계획 조례’의 개정도 오는 5월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전주시 지구단위계획 수립지침은 국토교통부의 지구단위계획 수립지침을 토대로 전주시 실정에 맞게 제정한다.

이 지침은 시민들이 각종 개발행위로 인한 불편을 겪지 않도록 기반시설 설치 기준을 마련하고, 재개발·재건축 촉진을 위한 용적률 완화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등 상세한 내용을 지침에 담음으로써, 토지이용을 합리화하고 그 기능을 증진시키는 등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도시관리계획이다.

이와 관련, 시는 주거지역 및 상업지역의 용적률을 ‘국토계획법’에 근거해 도시계획 조례로 정해 적용한다. 

그러나 주거지역 용적률은 지난 2004년, 상업지역 용적률은 지난 2001년 도시계획 조례가 개정된 후 현재까지 20여년 동안 변경 없이 이어왔다.

이에 시는 최근 주택 노후화로 인한 재개발·재건축 등 주택지 정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타 도시에 비해 현저히 낮은 용적률을 완화함으로써 도시 정주 여건 향상에 나선다.

또한 전주시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지침과 병행해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역사도심 지구의 규제 완화도 추진한다. 

현재 역사도심 지구내 주민의견 수렴을 진행 중이며, 1월중 도시건축 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우선 프랜차이즈 입점 등 건축용도제한 규정을 폐지한다. 

이후 개발규모와 건축물의 높이 등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과도한 규제는 과감히 완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기로 했다.
 
설 명절 기간 중 병·의원·약국 197곳 운영
전주시는 설 연휴 기간 중 전주지역의 비상진료체계를 담당할 병·의원·약국 총 197곳이 운영된다고 18일 밝혔다.

운영기간은 설 명절 기간인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다.

문 여는 병·의원·약국은 전주시청 홈페이지 또는 완산구·덕진구 등 양 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보건복지부 제공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을 이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앱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응급’ 또는 ‘응급의료’로 검색한 후 설치 가능하며, 실시간으로 사용자 위치를 파악해 주변 병원과 해당 병원의 진료과목 및 이용 가능 병상 수와 가까운 약국 등을 알려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