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 "문체부, 2주 안에 게임산업 진흥 정책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2023-01-11 17:06
  • 글자크기 설정

신년 기자간담회서 문화체육관광부 작심 비판

"게임 수출 전체 콘텐츠 70%인데 진흥 정책 너무도 미흡"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 움직임에도 강한 우려

"윤석열 정부, 게임 질병으로 보지 않겠다는 약속 지켜야"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11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윤선훈 기자]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문화체육관광부에 게임산업 진흥 정책을 2주 뒤까지 정리해서 발표할 것을 요구했다. 문체부가 올해 업무보고에서도 게임과 관련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는 점을 비판하면서 보다 구체적인 대안 제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것.

위 학회장은 11일 서울 강남구 한 모임공간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에서 게임이 아예 배제된 데 이어, 올해 문체부 업무보고에서도 게임이 사실상 빠졌다"며 "K-콘텐츠라는 단어는 많이 나오는데, 정작 게임에 대한 진흥 정책은 모호하다"고 지적했다.

문체부는 올해 K-콘텐츠 예산 총 지출 규모를 8442억원으로 정했다. 위 교수는 "이 중 게임산업에 대한 예산은 어느 정도인지 묻고 싶다"며 전체적으로 게임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이 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주 뒤까지 게임 산업의 진흥에 관한 정책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서 발표 해 달라"고 요구했다.

문체부는 앞서 업무보고를 통해 국내 게임에 대한 지원 정책으로 △90억원 규모의 다년도 제작지원 도입 △콘솔 등 전략 플랫폼 육성 △대통령배 e스포츠 대회의 연 1회에서 2회 확대를 통한 우수 선수 발굴 등을 언급했다. 이것만으로는 불충분하다는 것이 위 학회장의 일침이다.

그는 "수출액이 86억7000만 달러(약 10조7979억원), 콘텐츠 수출의 70%를 게임산업이 견인한다고 표기할 정도라면 게임에 대해 더 강화하고 끌어올리겠다는 구체적인 비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위 학회장은 게임이용장애의 질병코드 도입과 관련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최근 통계청 측에서 세계보건기구(WHO) 결정이 번복되지 않는 한 게임이용장애의 질병코드 도입을 그대로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취지의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WHO는 지난 2019년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규정하고 국제질병분류(ICD)에 반영한 바 있다.

위 학회장은 이 같은 통계청의 태도가 미온적이라고 지적하면서 정부가 질병코드 도입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게임을 질병으로 보던 기존의 시선을 바꿔야 한다는 후보 시절 약속을 지켜 주기를 바란다"며 "게임 이용자가 득표를 위한 수단이 돼서는 안 되며 이는 후보 시절 명확히 약속했던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위 학회장은 국내 게임 산업이 지나치게 보수화됐다며,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1세대 창업주들이 물러나는 '세대교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확률형 아이템 문제가 나타난 것도 결국 세대교체가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오는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새로운 전문경영인과 개발자들을 끌어올릴 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고 짚었다.

또 현재 한국 게임산업이 1990년대 중후반 일본 콘솔게임 산업과 유사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그는 "당시 일본 콘솔은 광고로 승부하고, 지식재산(IP)을 재활용하고, 대기업 위주로 형성되는 등 현재 국내 게임업계 상황과 너무나 유사하다"며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 생태계를 다시 복구하기 위해 핵심적인 키워드가 결국 '세대교체'인 것"이라고 짚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