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 美 현지서 '커피챗' 개최한 元 "사물·정보 간 초연결…원팀으로 연결돼야"

2023-01-09 22:26
  • 글자크기 설정

CES 참관 통해 미래 먹거리 고민…국내 기업 해외 진출 활로 모색

미국을 방문 중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현지에 진출한 스타트업 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토부 제공]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7~8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ICT가전 전시회인 CES(Comsumer Eletronics Show)에 참관하여 미래 모빌리티의 글로벌 기술동향을 살펴보고, 모빌리티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정부의 지원방향을 모색했다.
 
원 장관은 이 자리에서 “CES 참관을 통해 사물과 정보가 초연결되고 있다고 느꼈다”면서 “초연결이 사물정보 뿐만 아니라 오늘 커피챗 자리와 같이 공무원, 도전하는 스타트업과 같은 다양한 주체 간에도 원팀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기업 간 경쟁에서 벗어나 산·학·관·연이 초연결해 글로벌 진출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올해 CES에는 약 170개국 약 3500개사가 참가했으며, 국내 기업은 역대 최대 규모인 약 570개사가 참가해 혁신 성과를 선보였다.
 
이번 CES에는 모빌리티관(West Hall)이 별도로 마련되는 등 많은 모빌리티 업체가 참여했다.
 
원 장관은 개별 부스를 꼼꼼히 살펴보면서 해당기술이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및 강점, 기업성장을 위한 정부의 역할 등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을 했다.
 
또한 모빌리티 분야의 많은 국내기업이 해외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규제를 완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국토부의 검증·인증과정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원 장관은 “자율주행 트랙터로 일명 ‘농슬라’라는 별칭이 있는 존디어(John Deere), 라이다(LiDAR) 기반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 뷰런테크놀로지(Vueron)과 같이 자율주행 기술이 농업, 물류 등 전 분야로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다양한 분야에 자율주행기술을 도입하여 생산성,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AI(인공지능)를 통해 비식별 비행체의 다양한 행동패턴을 감지·대응하는 기술도 살펴봤다. 원 장관은 “불법드론을 막기 위한 국가 방어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정부와 구체적인 발전방향에 대해 지속 논의해가자”고 말했다.
 
원 장관은 CES 참관에 이어 국내 스타트업과 라스베가스 현지에서 ‘제8회 국토교통부 스타트업 커피챗’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자율주행, 첨단 물류, 안티 드론, 3D 공간정보 등 국토교통부 미래 먹거리와 관련성이 높은 기업의 대표 9명이 참석했다.
 
원 장관은 다양한 국토교통 신산업을 주제로 정기적으로 원 장관과 ‘새싹기업’ 대표 등이 직접 만나 커피를 마시며 자유롭게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참석한 스타트업 대표들은 드론 테스트 공역지역 확대와 같이 적극적인 규제개혁을 바탕으로 한 제도 정비와 수요웅답형 교통서비스(DRT)의 보급 활성화에 필요한 지방자치단체와 부처 간 협업을 요청했다.
 
국토부의 사무관 등 젊은 실무진들은 CES에서 느낀 점을 공유하고 미래 먹거리로서의 가치와 정책적 방향을 제시했다.
 
원 장관은 “우리나라 스타트업들이 향후 우리 미래 먹거리로서 발전하고 장기적으로 세계무대에서 선도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스타트업 대표들이 준 의견을 바탕으로 정부의 지원 방안 등을 신속히 검토하겠다”면서 “이번 CES 2023 참관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선도적이면서도 현장 이행력을 갖춘 정책들이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