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만난 中企 "3중고에 벼랑 끝…금융부담 완화해야"

2022-11-29 13:57
  • 글자크기 설정

오세훈 서울시장(왼쪽 2번째)과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왼쪽 3번째)이 29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서울 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현안 논의를 하고 있다. [사진=중기중앙회]



중소기업계가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대출금리 인상으로 인한 경영 애로를 호소하며 적극적인 금융 정책 지원을 촉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9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오 시장 초청 서울지역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열고 업계 현안 과제를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오 시장을 비롯해 서울시에서 △김영환 경제일자리기획관 △이병권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강신면 서울지방조달청장 △노길준 서울고용노동청장 등이 자리했다.
 
중소기업계에서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해 △박종석 서울중소기업회장 △서병문 중기중앙회 수석부회장(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 이사장) △권혁홍 중기중앙회 수석부회장(한국제지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서울지역 중소기업 대표 40여명이 참석했다.
 
김기문 회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중소기업들이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3중고에 유례없는 인력난까지 더해지면서 참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중소기업 금융부담 완화를 시급한 현안으로 제시했다.
 
김 회장은 “최근 기준금리가 계속 인상되면서, 중소기업의 대출금리가 8년 8개월만에 역대 최고치로 치솟아 ‘벼랑 끝에 서 있는 것 같다’는 하소연이 많다”며 “중앙회가 금융애로실태를 조사해보니, 67%의 중소기업이 ‘높은 대출금리’로 애로를 겪고 있고,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금리부담 완화’를 꼽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럴 때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이차보전 확대 등 적극적인 금융지원 정책을 통해 중소기업의 금융부담을 완화해 주실 것을 건의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차보전은 지원자금의 조달금리와 대출금리의 차이가 발생할 때 정부나 지자체에서 이자 차액을 보상해 주는 것을 말한다.
 
중소기업협동조합 활성화 지원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올해 서울시는 ‘협동조합 활성화 예산’을 25억원으로 확대하고, 지자체 중 최초로 협동조합의 청년일자리 신규채용 예산을 반영했다”며 “서울시25개 자치구 중 8개구가 협동조합 지원조례를 제정했는데, 협동조합이 있는 나머지 8개 구도 조속히 조례를 제정해 협동조합의 지원근거를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인들도 현장 건의를 통해 △서울시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지원 사업 예산 확대 △자동차 정비업소에 전기차 충전소 보급 △‘서울시 기업승계 지원 조례’ 제정 및 기업승계 센터 설립 △서울시 관광사업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협동조합 협력체계 구축 △서울시 건설공사 도시철도공채 매입 관련 개선 등을 요청했다.
 
현장 건의 외에도 △고척산업용품 상가단지 내 환경개선 비용 지원 △서울시 탄소중립을 위한 대기배출시설 유지관리비 지원 △노란우산 가입장려금 지원 대상 및 지원기간 확대 등 6건을 서면으로 전달했다.
 
오 시장은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으로 경기 어려움이 내년 상반기에 정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을 위해 서울시가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며 “경제 상황에 대한 기업인들의 진단과 혜안을 앞으로 경제 계획 세우는 데 참고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