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 중남미대사 만나 "부산 엑스포 성공적 유치 지원...ODA 이행"

2022-09-30 11:22
  • 글자크기 설정

"중남미 지역과의 상생협력...현 정부 중요 목표"

박진 외교부 장관이 30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주한중남미대사단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주한 중남미대사들을 만나 경제·안보 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약속하고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지원을 요청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중남미대사들을 만나 "한국 정부는 2030년 부산엑스포 추진을 정책 과제로 추진 중이다"라면서 "부산은 세계 박람회 유치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으로 부산 엑스포 개최를 통해 혁신 기술을 국제사회에 공유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서 "한국의 이 같은 노력에 중남미 국가들이 힘을 실어주시기를 부탁한다"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경제와 안보가 하나가 된 시대에서 리튬, 그린에너지, 곡물분야 협력 강화, 중미 북부 3개국에 대한 공적원조(ODA)를 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중남미 지역과의 상생 협력을 모색하는 것은 현 정부의 중요 목표다"라며 "지금은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를 지키면서 인권이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에 기반해 한국이 글로벌 중추국으로서 국제사회 외교 지평을 넓힐 때"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중남미 15개국과 수교 60주년을 맞는 한-중남미 관계를 한 단계 도약하는 적기에 있다"라며 "코로나19로 주춤했던 대면 외교를 본격 가동해서 정상급 외교를 포함한 고위급 인사 교류를 통해 디지털 인프라, 에너지, 농업혁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모색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