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3.0 시대…MZ세대 데일리 구독 서비스는

2022-09-09 10:27
  • 글자크기 설정

식사·커피부터 커리어 지식 콘텐츠까지 구독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구독경제 3.0 시대다. 과거 우유 및 신문 구독부터 여러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를 지나 이제는 일상에 필요한 사소한 부분까지 모두 구독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특히 MZ세대(밀레니얼+Z세대·1980년~2000년대 초 출생 세대) 직장인들을 지원하는 구독 서비스들이 각광받고 있다. 이들은 손품·발품을 팔지 않고도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 회사에서 커피 및 점심 도시락 구독으로 생활비를 절약한다. 세탁 및 의류 구독으로 번거로운 생활 업무까지 쉽고 간편하게 해결한다.
 
◆ 커리어 구독 서비스, MZ세대에 인기
 
간편하게 다양한 커리어 지식 콘텐츠를 누릴 수 있는 구독 서비스가 인기다.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의 멤버십 서비스는 실무 스킬부터 직장 생활 노하우 등이 담긴 콘텐츠로 직장인들의 커리어 관리를 도와주는 구독 서비스다.
 
퍼블리 멤버십 서비스는 포털 검색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양질의 콘텐츠를 구독만 하면 모두 경험할 수 있다. 무엇부터 해야 할지 헤매기 쉬운 사회 초년생들이 높은 구독률을 보이고 있다. 5년차 이하 중에서도 1년차 직장인(11.2%)과 신입사원(9.7%) 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독자 직무도 마케팅,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및 서비스 기획, 브랜딩, 창업 등 다양하다. 최근에는 구독자 직무별로 활용할 수 있는 업무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고, 지인에 선물할 수 있는 ‘멤버십 이용권 선물하기’ 서비스도 나왔다.
 
◆ 물가 상승에 식사·커피 구독 늘어

최근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점심 식사와 커피까지 구독 서비스를 활용해 생활비를 절약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위잇딜라이트는 200여 가지 상품 중 전문 MD가 맛과 영양을 고려해 큐레이션 한 샐러드, 밥, 샌드위치, 면류 등 매일 2~3가지 음식을 아침·점심으로 제공하는 식사 구독 서비스 플랫폼이다. 한 끼 6900원으로 원하는 일정에 받을 수 있다. 자체 물류 시스템 기반의 직배송을 통해 하루 1인분도 배송비 없이 배달이 가능하다.
 
위잇딜라이트의 누적 고객 수는 현재 기준 6만3000명을 넘어섰다. 누적 204만인분이 넘는 식사를 판매했다.
 
오피스 원두 구독 및 커피 머신 렌탈 서비스 원두데일리는 회사에서 원두와 머신을 따로 구입할 필요 없이 한 번에 구독 신청이 가능하다. 프릳츠, 커피리브레, 테일러커피, 보사노바 커피, 커피그랜디피, 커피렉, 빈브라더스, 인크(INC) 커피, 타바론 등 인기 카페의 로스팅 원두 100여종을 구독 상품으로 제공한다.
 
최상의 커피 맛을 추출할 수 있도록 유라, 프랑케, 일리 등 가격대별로 다양한 프리미엄 전자동 커피 머신도 렌탈할 수 있다.
 
또 숙련된 전문가들이 주기적으로 방문해 커피머신 청소, 부자재 관리 등 사후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원두데일리의 지난해 매출은 브랜드를 출시한 2020년 대비 322% 증가했다.
 
◆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각광
 
런드리고는 생활 빨래, 드라이클리닝, 와이셔츠, 이불·운동화 세탁은 물론 명품, 일반 의류를 포함한 옷 수선 서비스까지 제공 중인 운영하는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세탁물 수거 신청을 한 뒤 전용 빨래 수거함 ‘런드렛’에 각종 빨래를 담아 문 앞에 두면, 이를 수거해 세탁한 뒤 다시 집 앞에 배송해준다.
 
런드리고는 하루 3500~4000가구의 주문을 받고 있다. 이용자 수, 매출 등 대부분의 지표가 전년 대비 3배 이상으로 상승했다.
 
또 적극적인 인수합병(M&A)을 이어가며 미국 세탁 팩토리 EPC 업체 에이플러스머시너리, 아워홈이 운영하는 호텔 세탁 서비스 크린누리, 무인 세탁소 업체 펭귄하우스를 인수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