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대상학생 62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지난 2020년 코로나19 감염병 발생에 따라 3년만에 대면으로 치러진다.
이날 대회는 특수학교(급)에 재학 중인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정보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정보경진대회’와 건전한 여가생활로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한 ‘e스포츠대회’로 진행한다.
‘정보경진대회’는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로봇코딩, SW코딩, 스마트 검색 등 12개 종목에 34명이 참가한다.
이 대회에서 종목별 1위를 차지한 23명의 학생들은 오는 9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온‧오프라인으로 열리는 ‘2022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에 부산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권혁제 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대회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IT 기기 활용 능력을 신장하고 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한 성취감을 경험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학생들이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교육청,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9월 30일까지 지원
교육급여수급자 2만3080여 명 대상, 1인당 10만원씩 지급이 지원금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교육부·시도교육청·한국장학재단이 올해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도서구입, EBS 콘텐츠 이용 등 학습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다.
지원금은 지원 목적과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해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EBS 맞춤형 쿠폰, 간편결제 포인트 중에서 1가지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도서구입, EBS 콘텐츠 이용 등 학습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온·오프라인 서점 및 EBS 홈페이지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2022학년도 3~7월 기준 교육급여 수급자격을 가진 학생이다. 대상학생은 9월 30일까지 한국장학재단 교육급여 학습특별지원금 신청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이은경 시교육청 재정과장은 “이번 학습특별지원금은 저소득 가정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고,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구덕도서관, 유아·초등학생 여름방학 특강 운영
‘환경을 지키자! 에코메이커’등 3개 프로그램이번 특강은 구덕도서관 문화강좌실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그림책과 함께하는 환경교육을 배우는 ‘환경을 지키자 에코메이커’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틴커캐드 웹사이트를 통해 모델링을 배우는 ‘3D로 만드는 이야기 공작소’를 각각 운영한다.
부민작은도서관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경제 가치관에 대해 배워보는 ‘보드게임으로 체험하는 경제이야기’를 진행한다.
참가 희망자는 오는 5일부터 구덕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준비물과 재료비 등은 수강생이 부담하면 된다.
구미령 부산구덕도서관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어린이들이 도서관에서 신나는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내면서 몸과 마음이 한 뼘 더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부산교육청, ‘2022 대입상담캠프’ 개최
71개 대학 대입정보 안내와 맞춤형 1:1 대입상담 제공이번 캠프는 ‘미래로 가는 정거장, Dream Station’을 슬로건으로 부산지역대학, 서울주요대학, 이공계특성화대학 등 71개 대학이 참여한다.
이번 캠프는 2023 수시모집을 눈앞에 두고 실질적인 대입정보 안내와 맞춤형 대입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대입정보관, 대면상담관, 학생부종합관 등 3개 주제관을 마련, 운영한다.
대입정보관은 고등학생 및 학부모, 교원, 졸업생 등을 대상으로 부산지역대학 23개교, 서울지역대학 24교, 영남·제주지역대학 12개교, 기타지역 대학 9개교, 이공계특성화대학 3개교 등 모두 71개 대학이 참여해 수시모집 전형을 안내한다.
대면상담관에서는 부산지역 고3 학생(졸업생)과 학교 밖 청소년·학부모를 대상으로 부산진학지원단 상담위원들이 6회(회당 40명)에 걸쳐 2023학년도 수시전형 대비 1대 1 대면상담을 진행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자는 7월 7일 오전 10시부터 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회차별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대면상담관 참가자는 학교생활기록부, 모의평가 또는 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표, 자기소개서 작성 초안,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ID 등을 지참하면 보다 구체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류성욱 부산미래교육원장은 "이번 대입상담캠프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맞춤형 대입정보와 수시상담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며 "학생들이 대학입학처 관계자들에게 생생한 정보를 제공받아 희망하는 대학에 진학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