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금통위 '매파' 빠진 6인 체제?…기준금리 인상 기조 유지할 듯

2022-05-12 15:32
  • 글자크기 설정

주상영 의장 직무대행(금통위원)이 지난달 1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17층 회의실에서 열린 기준금리 결정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사진공동취재단]


2주 앞으로 다가온 5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가 '6인 체제'로 진행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임지원 금통위원 임기가 만료됐기 때문이다. ‘강성 매파’로 분류되던 임 위원 퇴임과 공백에도 불구하고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기조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12일 한은에 따르면 임 금통위원은 이날 오후 이임식을 하고 4년여에 걸친 금통위원 업무를 마무리 지었다. 임지원 위원은 JP모건 수석본부장 등을 거친 시장 전문가 출신으로 한은 내에서도 ‘강성 매파’로 분류된다. 실제 코로나19 직후 급박하게 개최된 2020년 3월 임시 금통위에서 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하는 ‘빅 컷’이 결정됐을 당시 임 위원이 유일하게 0.25%포인트 인하라는 소수의견을 던져 주목을 받기도 했다.

임 위원은 이임사를 통해 “지난 4년간 대내외 경제와 금융 상황이 급변하던 시기였는데 특히 물가 흐름과 관련한 변화는 놀라울 정도”라며 “앞으로도 거시경제에 불확실성이 상당히 높을 것이고 높은 물가 상승률에 따른 성장·물가 상충 문제, 금융시장 변동성이 금융 취약성으로 전이될 가능성 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임 위원 퇴임에 따라 오는 26일 열릴 금통위는 총재 부재 속에 열린 전월에 이어 6인 체제로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임 위원 후임 결정은 은행연합회 추천으로 진행하게 되지만 아직 인선 작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새 정부가 출범한 데다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 산업은행 회장 등 굵직한 인선 작업이 산적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2주 내에 신임 금통위원 선임 작업을 마무리 짓고 회의에 참석하기란 일정이 다소 촉박하다는 시각이다.

현재 후임으로는 학계와 관료 출신 등이 다양하게 포진해 있다. 김진일 고려대 교수, 김소영 서울대 교수, 신성환 홍익대 교수, 신관호 고려대 교수, 김용범 전 기재부 차관 등이 거론된다.

극적으로 새 금통위원이 투입돼 금통위가 열린다고 해도 5월 기준금리 인상 기조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당장 고공행진 중인 물가와 미국 연준(Fed)의 반복되는 ‘빅 스텝(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에 따른 한·미 금리 역전이 목전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금통위원들이 추가 인상 가능성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어서다. 지난 3일 공개된 4월 금통위 의사록을 보면 주상영 의장 직무대행을 제외한 금통위원 전원(5명)이 추가 금리 인상 필요성을 거론했다.

해외 주요 투자은행들도 한은이 이달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1.75%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박석길 JP모건 금융시장운용부 본부장은 "한은이 5월은 물론 7월, 8월까지 연달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인상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ING도 한은이 물가 대응을 위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것으로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