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지방선거] 민주당 세종시장 본선 후보 결정짓는 결선에 나선 조상호 예비후보 '복지 공약 발표'

2022-04-26 14:20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조상호 세종시장 예비후보가 지방선거 본선 후보 결정에 앞서, 가장 강력한 후보가 될 수 있다며 지지를 호소하는 연설을 하고 있다.

최근 자신의 성장과정을 영상으로 공개한 더불어민주당 조상호 세종시장 예비후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어려운 가정 형편에서 서민의 가정에서 성장해온 그의 유년시절과 청년시절의 일대기라서다. 그는 최근 민주당에서 실시한 1차 경선에서 후보로 확정되는 결선 투표에 나설수 있게 됐다. 1차 경선에 통과해 본선 주자를 결정짓는 경선 후보로 확정된 것이다.

어려운 가정형편에서 성장해 왔다던 조상호 세종시장 예비후보가 '내 마음을 아는 복지, 시민이 행복한 세종'을 슬로건으로 三安(안심·안정·안전) 복지 공약을 발표했다.

조 후보는 인구 38만명이 거주하는 세종시의 다양한 복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취약계층 케어와 함께 사회서비스 확대로 시민의 품격 있는 삶을 지켜주는 세종형 사회복지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과거의 세대와 계층에 따른 필수적 복지 수요 대응을 넘어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한 복지정책이 필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행복한 삶 △기본소득 보장으로 안정적인 삶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안전한 삶 등을 제시하면서 △상급종합병원 규모의 공공의료기관 추가 설립 △세종형 유·보통합 실행 △주거·여가·의료 시설 복합형 시니어 클럽(실버타운) 5천 세대 조성 △행복예산제 도입 △공공산후조리원 설립 등을 약속했다.

이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최저선의 복지와 행복을 위한 적정선 사회서비스 제공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상대적 취약계층인 노인·장애인·경력보유여성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도 약속했다. 이는 복지 종사자 처우 및 근로 여건 개선, 생활권별 배달노동자조합 결성 지원계획 등이다.

조 후보는 "지방정부의 근본 역할은 시민의 복지 증진이다. 시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람중심 사회투자 전략이 필요하다"라며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취약계층 대상 의료·복지·일자리 등을 통합 지원하는 301 네트워크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과 보호종료아동(자립준비청년) 지원,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 지정, 중증장애 가정 수도요금 지원,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방안 등도 제시했다.

조 후보는 "국민소득 4만불 시대에 접어들었고 시민의 당연한 권리로서 출생에서 돌봄, 보육, 교육과 취업까지 사회가 지원하고 은퇴 후에는 연금과 의료, 주거, 여가생활까지 사회에서 지원해야 한다"며 "세종시민은 각자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일을 열심히 하며 스스로의 삶을 가치 있게 만드는 일에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