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핵수석 "북한 미사일 발사 규탄…안보태세 유지"

2022-01-30 17:40
  • 글자크기 설정

일본과도 소통·협력 지속하기로

북한이 1월 30일 중거리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이날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과 미국 북핵 수석대표는 30일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동시에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와 전화로 해당 사안에 대해 협의했다.
 
양측은 북한의 이번 발사가 한반도 문제의 외교적 해결이라는 국제사회의 요구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도전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안보 태세를 유지하고, 북한과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한·미 북핵 수석대표는 북한이 지난 27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때도 전화 협의를 하고,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북한은 이번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통해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관측된다.
 
노 본부장은 이날 일본의 북핵 수석대표인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도 전화 협의를 했다.
 
외교부는 한·일 양측이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와 조속한 대화 재개를 위해 긴밀한 소통·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미·일 북핵 수석대표 간에도 별도로 전화 협의가 이뤄졌다. 김 대표와 후나코시 국장은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가 최근 일련의 발사에 비해 엄중하다는 인식을 같이했다. 이어 미·일, 한·미·일이 협력한다는 방침을 확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