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오징어게임' 키운다…과기정통부, 191억원 규모 콘텐츠 제작 지원

2022-01-18 15:44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사진=아주경제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내년도 콘텐츠 지원을 대폭 확대해 제2의 '오징어 게임' 육성에 나선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콘텐츠 지원금을 편당 최대 5억원으로 3배 이상 확대하고, K콘텐츠 열풍을 이어갈 대작에는 편당 최대 10억원까지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18일 국내 방송·미디어 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2년도 제작지원사업(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사업, 차세대방송 성장기반 조성사업)을 공고했다.

국내 방송·미디어 생태계는 글로벌 OTT의 국내 진출 확대와 인공지능·메타버스 등 신기술 확산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국내 우수 콘텐츠가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올해 OTT특화와 신기술 융합 콘텐츠에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경쟁력을 갖춘 다큐멘터리의 해외 진출과 다양성 제고를 위한 전주기 지원도 강화했다.

올해 방송·미디어 콘텐츠 제작지원사업은 총 191억원 규모로 추진된다. 

우선, OTT특화형 부문에서는 기존 신유형(숏폼 등)에만 한정했던 콘텐츠 유형 제한을 없애서 제작자의 자율성을 보장한다. 동시에 콘텐츠 업계의 동반성장을 위해 제작사와 OTT사간 협업(컨소시엄) 매칭부터 콘텐츠 제작지원까지 단계별로 지원한다. 

또한, 우수 콘텐츠가 집중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편당 최대지원금을 지난해 1억5000만원에서 올해 5억원으로 상향하고 지원규모를 지난해 51억원에서 올해 61억원으로 확대했다.

한편, 다큐멘터리 기획·투자유치·제작·유통의 전주기 지원체계를 강화했다. 그동안 정부는 양질의 다큐멘터리 보급·확산을 위한 지원을 지속해왔으나, 최근 OTT 확산 등 미디어 생태계가 변화하면서 다큐멘터리 산업은 재원 축소와 양극화 심화에 따른 어려움이 커졌다. 우수한 국내 다큐멘터리가 OTT 등을 통해 활발히 해외진출 할 수 있도록 다양성과 자생력을 높이려는 취지다.

우수 다큐 기획안을 발굴하고 투자유치를 지원하는 기획개발 분야는 지원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국제 다큐멘터리 투자설명회를 개최해 연계하고, 편당 최대 지원금도 지난해 1000만원에서 올해 4000만원으로 네 배 상향할 방침이다. 다큐멘터리의 유통·확산을 위한 유통연계형 제작지원도 신설한다. 

기존 국제공동제작 분야는 다큐멘터리 장르로 대상을 집중해 해외 투자를 유치하거나 선판매한 작품에 대해 최대 5억원을 지원한다.

신기술 융합 지원 부문에서는 AI(인공지능)·가상현실 등 정보통신 신기술 융합형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전년도 4억원이었던 예산을 올해 18억원으로 증액했다. 신기술 도입이 콘텐츠 산업 생태계 전반의 혁신과 재도약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신기술 기반 제작환경 개선 실증 분야를 신설했다.

또한, 전 세계 시장을 겨냥한 대형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신한류 프리미엄 콘텐츠 부문으로 편당 최대 1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해당 부문은 방송 송출 뿐만 아니라 OTT 플랫폼에 유통되는 콘텐츠도 신청 가능하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방송진흥정책관은 "'오징어게임'과 같은 신한류 콘텐츠의 성공은 한순간 이뤄진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국내 미디어·콘텐츠 업계가 지속해온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D(데이터)·N(5G 네트워크)·A(인공지능)가 선도하는 차세대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서도 신한류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정부는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며, 본 사업이 또 하나의 우수 사례를 창출하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방송·미디어 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사업설명회는 오는 24일 온라인 플랫폼(유튜브, 카카오TV)을 통해 진행된다. 지원사업 신청접수는 이날부터 오는 2월 25일 14시까지 e-나라도움 시스템을 통해 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