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숙 장관 후보자 "5G 전국망 구축 가속화...취약계층 통신비 부담 낮출 것"

2021-05-04 11:13
  • 글자크기 설정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5G 전국망 구축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취약계층의 통신비 부담을 경감시키고, 첨예한 방송통신 이슈는 국민의 편익과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에 두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임 후보자는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그동안 과기정통부가 추진해 온 4차 산업혁명 대응과 과학기술 혁신을 가속화해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 분야에서 데이터 댐과 인공지능의 접목 등 디지털 혁신 인프라를 시급히 확충하고, 각계에서 필요로 하는 AI‧SW 인재 양성과 공급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데이터 고속도로인 5G는 전국망 구축을 가속화하고, 5G 기반 융합서비스도 본격화하겠다"며 "미래 네트워크인 6G와 양자정보통신, 차세대 인공지능에 대한 준비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임 후보자는 과학기술과 ICT를 통한 코로나19 극복도 지원하면서 포용사회 실현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취약계층의 통신비 부담 경감과 디지털 역량 제고 지원, 정보통신망 안전과 사이버 보안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플랫폼 경제에서의 이용자 보호, 인공지능 시대 윤리와 신뢰성 제고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나타날 수 있는 역기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비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과학기술로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을 계속 지원하는 한편 ICT를 통한 방역과 일상의 공존을 정착시키기 위해 온라인 교육‧종교‧문화 활동을 폭넓게 지원하고, 원활한 재택근무 환경도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첨예한 방송‧통신 분야 이슈는 국민의 편익과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에 두겠다"며 "집배원들의 노동조건 개선에도 관심갖겠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임 후보자는 도전적 R&D 생태계를 조성하고 글로벌 환경변화에 맞춰 국가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연구개발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후보자는 "2050년 탄소중립을 과학기술로 뒷받침하기 위해 핵심기술 개발 지원, 바이오와 소부장(소재‧부품‧장비)을 비롯한 국가전략기술의 확보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올해 하반기에는 한국형 발사체 발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우주시대를 열고 민간주도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임 후보자는 "청문회를 거쳐 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소임을 맡게 된다면, 그간의 경험과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과학기술과 ICT를 통해 직면한 코로나 위기를 최단기간 내 극복하면서 코로나 이후 대한민국의 미래를 대비하는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